본문 바로가기

Comic Story/Comics

한국 SF영웅. 김산호의 [라이파이]


한국 SF영웅. 김산호의 [라이파이]

당시 기준으로는 상당히 미래라고 할 수 있는 22세기를 배경으로 펼쳐진 영웅담.

라이파이는 지구 대황제를 꿈꾸며 세계 평화를 위협하는 제트단과 잉카의 후예인 녹의 여왕에 맞서 싸웠고 1960년대를 대표하는 한국산 소년만화의 대표성을 가지고 있다.

1959년부터 대본소 책자로 만들어져 총 4부, 32권으로 1962년에 완간됐다.

반공과 사극드라마가 아닌 작품으로서도 큰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로봇이 거의 안나와서 재미없다고 생각을 했다.



만보 주 

지금 시대에 와서 돌아보는 매력이 그윽했지만 만보가 어린 나이에 돌아다닌 만화방에서는 정말 보기 힘든 책자였다.

심지어 이상한 스타일 - 두건과 가면을 쓴 히어로 극화 - 을 비슷하게 따라 한 액션 작품이나 사극 작품도 있었기 때문에 유행을 했다고 보기에는 좀 어려웠다. 어렸을 때는 4권을 봤지만 이 책이 32권이나 나왔다는 것은 나중에 알게 되었다.

지금에 와서 여러 가지 의미를 가진 좋은 작품으로 추억을 하지만, 조금 더 추억과 시대를 감안한 새로운 책자가 출간되었더라면 하는 노력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실현되지 못한 것은 아쉬운 일이다. 전체적으로는 SF극의 기준을 가지고 있지만 만보가 본 2편을 비롯하여 대다수의 작품 구성은 액션(+판타지) 극화였다.

작화에 따라서 캐릭터 얼굴이 묘하게 달라지는 것도 좀 기억에 남는데 실제 어떤 형태로 마무리되었는지는 전편을 다 보지 못 해서 아직도 기억에 남지 않는 아쉬움이 있는 작품이다. 여러 가지 의미로서 다시 현대 책자 구성에 맞추어 출간되어 주기를 바라는 작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