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2

정말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시간이… 이런 것들을 몰아서 하려면 당연히 시간이 모자라요. 덕분에 블로그나 SNS 활동은 무척 짧아지거나 불성실하게 될 것 같습니다. 가뜩이나 오늘은 저녁때 [호라이즌 제로 던]까지 구입을 해와야 하는데 말입니다. 그러고 보니 아직 시작만 하고 끝을 보지 못한 게임이 또 늘어났는데 겹치기 식으로 좋아하는 장르나 훌륭한 게임이 이렇게 몰아쳐오면 정말 눈물 납니다. 어중간하게 시간차를 노리고 기대하는 작품들이 나와주었으면 좋았을 터인데 좋은게임이 이렇게 몰려나오면 정말 시간을 만들기 힘들지요. 전에 PS2가 3대였을 때 모니터와 TV에 연결해서 동시에 진행시켜보려고 했던 적이 있었지요. 기렌의 야망과 같이 시간이 좀 걸리는 스타일을 할 때는 좋았는데, 그렇다고 해도 확실히 이런 구성들은 언제나 힘들게 작용하는 것 ..
술 : 酒 : Alcoholic beverage - 주류문화의 성립 [술 : 酒 : Alcoholic beverage] - 주류문화의 성립 인류의 형성기간과 동시에 주류문화도 시작되었다는 예찬론도 있지만 원시기의 크로마뇽인들이 알코올성분을 자작할 정도의 능력이 있었는지는 아직도 미지수이다. 과일을 으깨거나 발효시키는 과정을 발견했을지는 모르겠지만 그것이 현대까지 증빙되어 남기란 어렵기 때문이다.대략 인류문화 14,000년~16,000년 설 가운데 9000년 전 기록으로서 메소포타미아 지역에서 맥주를 만들어 마셨다는 기록이 남아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주류문화가 시작된 것은 그 이전으로 볼 수 있다.음식문화의 한 장르로서 볼 수 있는 주류는 현대 성인(법적 효력을 포함해서) 취미문화의 대표성을 가지고 있다.대부분의 음식은 사회적 연령 제한이 없지만 주류는 그것을 제한하게 되..
한국 SF영웅. 김산호의 [라이파이] 한국 SF영웅. 김산호의 [라이파이]당시 기준으로는 상당히 미래라고 할 수 있는 22세기를 배경으로 펼쳐진 영웅담.라이파이는 지구 대황제를 꿈꾸며 세계 평화를 위협하는 제트단과 잉카의 후예인 녹의 여왕에 맞서 싸웠고 1960년대를 대표하는 한국산 소년만화의 대표성을 가지고 있다.1959년부터 대본소 책자로 만들어져 총 4부, 32권으로 1962년에 완간됐다.반공과 사극드라마가 아닌 작품으로서도 큰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로봇이 거의 안나와서 재미없다고 생각을 했다. 만보 주 ▶▷▶지금 시대에 와서 돌아보는 매력이 그윽했지만 만보가 어린 나이에 돌아다닌 만화방에서는 정말 보기 힘든 책자였다.심지어 이상한 스타일 - 두건과 가면을 쓴 히어로 극화 - 을 비슷하게 따라 한 액션 작품이나 사..
청담 모모코 주먹밥 청담 모모코 주먹밥한국 / 밥요리먹어볼 가치 + 모임에 가보면 밥자리인지 술자리인지 모호한 경우가 있습니다.본래는 취미모임이었는데 먹다보니, 마시다보니 이런 것이 그냥 술안주가 되어버리는 경우지요.밥으로 먹는다고 하면 좀 부족하게 느껴질 수 있겠지만 술안주로 먹으니 제법 괜찮은 느낌이 있었습니다. 그러고보니 근래에는 알콜섭취가 많이 줄었습니다. 맥주나 와인, 위스키, 막걸리, 청주, 백주 정도로 한정지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우선 소주는 가급적 안마시려고 하고 있고요. 근래에 너무 도수가 순해진 것들이 많아서 그런지 좀 묘한 기분도 듭니다.술을 마시는 의미가 목적이라는 것이 좀 다르게 느껴지기도 합니다.어찌되었든 밥요리이지만 술안주가 되는 매력으로 에헤헤 할 수 있었습니다.
마이크로 비젼(Microvision) - 세계최초 휴대용 게임기 [마이크로 비젼 : Microvision] - 세계최초 휴대용 게임기미국 완구회사 밀턴 브래들리 컴퍼니(Milton Bradley Company)에서 발매한 휴대형 게임기. 개발, 설계자는 제이 스미스(Jay Smith).카드릿지 교환식, CPU가 그 카드릿지에 포함된 형태라는 것이 특이한 설계로 볼 수 있다. 당시는 가정용 게임기가 2세대로 변화하는 시기였고 전자오락이라는 것에 대한 수요가 급증을 했다. 게다가 각종 기판, 트랜지스터 개발 속도도 급속도로 빨라지고 저가격을 유지했기 때문에 독자적인 게임기들이 완구회사에서 개발되었다. 그러나 완구회사의 약점이라고 할 수 있는, 재미없는 게임만 내놓았기 때문에 자멸했다.이쪽 관련으로는 자동차 완구회사인 마텔사에서 나온 게임 [마텔 오토레이스 : Mattel..
커세어 K70 래피드파이어 키보드 (은축) 자, 어찌 되었든, 키보드가 바뀌었습니다.사실 기존 키보드에서 '고스트 현상'이 조금 두드러지면서 작년 말과 올봄 사이에 키보드를 바꿀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기존에 사용하던 애는 필코 마제스티 키보드로 역시 기계식입니다.이 마제스티는 축이 흑축, 리니어 모델로 저는 아무래도 타이핑이 많은 스타일이기 때문에 따닥 거리는 사운드 쾌감보다는 좋은 입력감을 선호하는 타입입니다.아시는 분들은 아시다시피 월 12~14만 자 정도 두들기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키보드는 신경을 쓰게 됩니다.잘만 사용하면 10년에서 20년은 사용할 수 있는 것이 기계식 키보드인데 저는 약 5~6년 사이에 망가트리게 됩니다.전체 내구성과 상관없이 특정 키 몇 개가 나가는 것인데 축을 교체하기에는 좀 그래서 시기에 맞추어 이런저런..
한국도 그냥 돌아다녀 봤네요 그러고 보니 한국은 어디 어디를 다녔던가? 하는 생각에 체크를 해봤습니다. 저야 당연히 한국인이고 서울 사람이다 보니 서울을 중심으로 행동반경이 그렇게 넓은 편이 아닙니다. 그러고 보니 아직도 제주도와 독도는 못 가봤습니다. 훌쩍. 다들 가볼 기회가 있었는데 이상하게 제주도와는 인연이 없습니다. 여기 지도에 표시할 수 없었지만 백두산은 다녀왔습니다. 다행스럽게 한국인들이 경영하는 시즌에 다녀왔지만 이후 소식을 들어보면 현재는 대부분 중국에 의해서 관리되는 백두산이라서 그런지 좀 다른 형태로 바라보게 됩니다. 그냥 지나가기만 한 곳은 체크하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몇 시간이나마 머물러본 곳들만 체크를 했습니다. 대부분 자의보다 타의, 또는 웬수같은 친구들 때문에 가본 경우가 많습니다. 진도는 진짜 진돗개 보..
사죄의 왕 - 우리는 모든 것에 감사하면서 살자 사죄의 왕일본 / 謝罪の王様, King of Apology코미디감상 매체 DVD2013년 즐거움 50 : 37보는 것 30 : 16듣는 것 10 : 6Extra 10 : 665 point = 상당히 많은 캐릭터들이 나와서 좀 혼돈스러운 부분도 있지만 이야기는 은근히 복잡하면서도 재미있습니다.장르가 코미디이니까 그 정도는 당연할 것이라고 생각을 했지만 전체적으로 보는 매력이 철철 넘치고 있었습니다. 초반에는 조금 헷갈리는 부분이 생길 수도 있었지만 다양한 사죄 방법에 대한 이해관계도 생깁니다.이런 구성을 가지고 보여주는 것이 또 재미있지만 이런 모습을 보면서 그냥 웃기만 하는 것은 좀 그렇기도 합니다.우리들 세상에서 많은 것을 감사하면서 살지만 정작 사과하는 방법이나 습관에 대해서는 묘하게 어려워하는 것을..
경마 : 競馬 : Horse racing - 취미사회의 경쟁 [경마 : 競馬 : Horse racing] - 취미사회의 경쟁경마(競馬; Horse racing)는 사전적으로 말할 때 기수와 말이 일정한 구간을 달려서 순위를 겨루는 스포츠이다.'말'이라는 수단이 인류문화 사회에서 여타 동물과 다른 의미를 가지는 것은 군사적 역할과 경제, 그리고 농사와 이동 수단으로서 사회에 큰 발전적인 의미를 가지기 때문이다. 그런 말을 소유한 것을 통해 사회적 지위의 상징성을 가지게 된 것이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이와 함께 고대부터 '말을 통한 경주'는 사회적, 경제적, 그리고 인류학적으로 의미를 두고 있다. 자산 가치의 증대를 보여준 경주문화는 이후 도박, 금전 가치의 전환적인 가능성도 보여주지만 오락적인 면에서도 뛰어난 가치를 지녔다.고대에도 인류는 말들의 달리기 경쟁을 통..
박기당 의 [만리종] 박기당 의 [만리종]광문당 출판사에서 1959년 8월자로 나온 박기당 작가의 상하 2권짜리 대본만화.1950년대 후반에는 주로 역사적 사실과 드라마연출을 통해서 전달하려는 스토리가 주를 이루었는데 SF장르나 기타 부분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나 이해가 적었기 때문에 그런 소재를 사용하기는 어려웠던 만큼 계속해서 이런 역사활극을 통해서 이야기들을 선보였다.때문에 역사, 고전적인 드라마를 중심으로 펼쳐졌는데 이때 한국에서도 사극에 대한 표현이나 이해가 높았기 때문에 당연하게 이쪽 장르가 많았다. 조금 발전된 만화계 분위기도 있었기에 의복표현과 무기들을 더 세밀하게 그렸다는 점에서 좋아한다.박기당 작품들은 연식을 비교해보면 상당히 세밀한 편에 속하는 극화적 만화의 기준을 잘 보여주었다고 하겠다. 대신 저연령에게 ..
인사동 삼통치킨 마늘 치킨 인사동 삼통치킨 마늘 치킨한국 / 닭요리먹어볼 가치 사실 한국인의 영양식이라고 지칭되는 치킨을 자주 먹는 편이 아니라서 - 물론 주변에 치킨 귀신은 몇있습니다만 이쪽은 정말 치킨만 먹어요 - 몰랐지만 나름 격전을 거치면서 성장한 탓인지 구성이 특이하게 발전했다고 하겠습니다.사는 곳 주변에 마늘치킨으로 유명한 곳이 있기 때문에 몇 번 접했지만 근래에는 그 마늘, 갈릭 치킨도 여러 가지 형태로 발전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다변화된 외식이라고 하겠지만 워낙 비슷한 것만 먹고 마시는 스타일이 정착되다 보면 - 직장인들이 다 그렇지요 - 가끔 먹게 되는 다른 부분에 대한 접근을 생각해봅니다. 치맥 패턴이 한국인의 정서에 있어서 문화적 가치를 보여주고 있는 지금을 보면 또 다른 감상도 말할 수 있겠지요. 중국..
AC [스페이스 인베이더 : Space Invaders] - 스포츠에서 슈팅으로 AC [스페이스 인베이더 : Space Invaders] - 스포츠에서 슈팅으로전자오락 시대에 있어서 1970년대 미국 발 아케이드 게임 시장성을 바라본 일본에서는 새로운 게임 장르를 개발하려고 노력한다.이에 일본의 주식회사 타이토(株式会社タイトー : TAITO)가 1978년 3월, 아케이드 게임으로서 이것을 개발, 출시하게 된다. 독자적인 게임 소프트를 오리지널로 개발해서 내놓은 작품으로서 초기 개발, 판매 버전은 흑백, 이후 일본에서는 컬러 버전이 나왔지만 불법 롬, 기판을 가져온 한국과 대만 지역에서는 흑백 화면에 컬러 셀룰로이드를 붙여서 색깔이 들어간 게임처럼 보이게 했다.이후 이 슈팅게임은 퐁과 마찬가지로 '인베이더 클론'이라는 명칭으로 불리면서 다양한 아류 작품을 만들게 했다. 단, 이때를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