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2/21

술 : 酒 : Alcoholic beverage - 주류문화의 성립 [술 : 酒 : Alcoholic beverage] - 주류문화의 성립 인류의 형성기간과 동시에 주류문화도 시작되었다는 예찬론도 있지만 원시기의 크로마뇽인들이 알코올성분을 자작할 정도의 능력이 있었는지는 아직도 미지수이다. 과일을 으깨거나 발효시키는 과정을 발견했을지는 모르겠지만 그것이 현대까지 증빙되어 남기란 어렵기 때문이다.대략 인류문화 14,000년~16,000년 설 가운데 9000년 전 기록으로서 메소포타미아 지역에서 맥주를 만들어 마셨다는 기록이 남아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주류문화가 시작된 것은 그 이전으로 볼 수 있다.음식문화의 한 장르로서 볼 수 있는 주류는 현대 성인(법적 효력을 포함해서) 취미문화의 대표성을 가지고 있다.대부분의 음식은 사회적 연령 제한이 없지만 주류는 그것을 제한하게 되..
한국 SF영웅. 김산호의 [라이파이] 한국 SF영웅. 김산호의 [라이파이]당시 기준으로는 상당히 미래라고 할 수 있는 22세기를 배경으로 펼쳐진 영웅담.라이파이는 지구 대황제를 꿈꾸며 세계 평화를 위협하는 제트단과 잉카의 후예인 녹의 여왕에 맞서 싸웠고 1960년대를 대표하는 한국산 소년만화의 대표성을 가지고 있다.1959년부터 대본소 책자로 만들어져 총 4부, 32권으로 1962년에 완간됐다.반공과 사극드라마가 아닌 작품으로서도 큰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로봇이 거의 안나와서 재미없다고 생각을 했다. 만보 주 ▶▷▶지금 시대에 와서 돌아보는 매력이 그윽했지만 만보가 어린 나이에 돌아다닌 만화방에서는 정말 보기 힘든 책자였다.심지어 이상한 스타일 - 두건과 가면을 쓴 히어로 극화 - 을 비슷하게 따라 한 액션 작품이나 사..
청담 모모코 주먹밥 청담 모모코 주먹밥한국 / 밥요리먹어볼 가치 + 모임에 가보면 밥자리인지 술자리인지 모호한 경우가 있습니다.본래는 취미모임이었는데 먹다보니, 마시다보니 이런 것이 그냥 술안주가 되어버리는 경우지요.밥으로 먹는다고 하면 좀 부족하게 느껴질 수 있겠지만 술안주로 먹으니 제법 괜찮은 느낌이 있었습니다. 그러고보니 근래에는 알콜섭취가 많이 줄었습니다. 맥주나 와인, 위스키, 막걸리, 청주, 백주 정도로 한정지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우선 소주는 가급적 안마시려고 하고 있고요. 근래에 너무 도수가 순해진 것들이 많아서 그런지 좀 묘한 기분도 듭니다.술을 마시는 의미가 목적이라는 것이 좀 다르게 느껴지기도 합니다.어찌되었든 밥요리이지만 술안주가 되는 매력으로 에헤헤 할 수 있었습니다.
마이크로 비젼(Microvision) - 세계최초 휴대용 게임기 [마이크로 비젼 : Microvision] - 세계최초 휴대용 게임기미국 완구회사 밀턴 브래들리 컴퍼니(Milton Bradley Company)에서 발매한 휴대형 게임기. 개발, 설계자는 제이 스미스(Jay Smith).카드릿지 교환식, CPU가 그 카드릿지에 포함된 형태라는 것이 특이한 설계로 볼 수 있다. 당시는 가정용 게임기가 2세대로 변화하는 시기였고 전자오락이라는 것에 대한 수요가 급증을 했다. 게다가 각종 기판, 트랜지스터 개발 속도도 급속도로 빨라지고 저가격을 유지했기 때문에 독자적인 게임기들이 완구회사에서 개발되었다. 그러나 완구회사의 약점이라고 할 수 있는, 재미없는 게임만 내놓았기 때문에 자멸했다.이쪽 관련으로는 자동차 완구회사인 마텔사에서 나온 게임 [마텔 오토레이스 : Mattel..
커세어 K70 래피드파이어 키보드 (은축) 자, 어찌 되었든, 키보드가 바뀌었습니다.사실 기존 키보드에서 '고스트 현상'이 조금 두드러지면서 작년 말과 올봄 사이에 키보드를 바꿀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기존에 사용하던 애는 필코 마제스티 키보드로 역시 기계식입니다.이 마제스티는 축이 흑축, 리니어 모델로 저는 아무래도 타이핑이 많은 스타일이기 때문에 따닥 거리는 사운드 쾌감보다는 좋은 입력감을 선호하는 타입입니다.아시는 분들은 아시다시피 월 12~14만 자 정도 두들기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키보드는 신경을 쓰게 됩니다.잘만 사용하면 10년에서 20년은 사용할 수 있는 것이 기계식 키보드인데 저는 약 5~6년 사이에 망가트리게 됩니다.전체 내구성과 상관없이 특정 키 몇 개가 나가는 것인데 축을 교체하기에는 좀 그래서 시기에 맞추어 이런저런..
한국도 그냥 돌아다녀 봤네요 그러고 보니 한국은 어디 어디를 다녔던가? 하는 생각에 체크를 해봤습니다. 저야 당연히 한국인이고 서울 사람이다 보니 서울을 중심으로 행동반경이 그렇게 넓은 편이 아닙니다. 그러고 보니 아직도 제주도와 독도는 못 가봤습니다. 훌쩍. 다들 가볼 기회가 있었는데 이상하게 제주도와는 인연이 없습니다. 여기 지도에 표시할 수 없었지만 백두산은 다녀왔습니다. 다행스럽게 한국인들이 경영하는 시즌에 다녀왔지만 이후 소식을 들어보면 현재는 대부분 중국에 의해서 관리되는 백두산이라서 그런지 좀 다른 형태로 바라보게 됩니다. 그냥 지나가기만 한 곳은 체크하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몇 시간이나마 머물러본 곳들만 체크를 했습니다. 대부분 자의보다 타의, 또는 웬수같은 친구들 때문에 가본 경우가 많습니다. 진도는 진짜 진돗개 보..
사죄의 왕 - 우리는 모든 것에 감사하면서 살자 사죄의 왕일본 / 謝罪の王様, King of Apology코미디감상 매체 DVD2013년 즐거움 50 : 37보는 것 30 : 16듣는 것 10 : 6Extra 10 : 665 point = 상당히 많은 캐릭터들이 나와서 좀 혼돈스러운 부분도 있지만 이야기는 은근히 복잡하면서도 재미있습니다.장르가 코미디이니까 그 정도는 당연할 것이라고 생각을 했지만 전체적으로 보는 매력이 철철 넘치고 있었습니다. 초반에는 조금 헷갈리는 부분이 생길 수도 있었지만 다양한 사죄 방법에 대한 이해관계도 생깁니다.이런 구성을 가지고 보여주는 것이 또 재미있지만 이런 모습을 보면서 그냥 웃기만 하는 것은 좀 그렇기도 합니다.우리들 세상에서 많은 것을 감사하면서 살지만 정작 사과하는 방법이나 습관에 대해서는 묘하게 어려워하는 것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