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6/12

정신 질환(精神疾患 : Mental disorder) 과 구원 [정신 질환 : 精神疾患 : Mental disorder] 과 구원근대의학에서는 육체 장애와 달리 지적장애와 함께 인격장애와 자폐증 형태를 정신질환으로 포함하고 있지만 고대에는 구분이 없이 일반 사회에서 인지할 수 있는 '보통 보다 덜떨어진 상황을 보이는 자'를 이런 구분에 두었다.속칭 '바보'는 정신질환자, '병신'은 육신 질환자로 대표되는 단어와 같이 말이다.사회적 '인격장애'에 대한 구분은 이후 사회병리학의 체계 정리와 함께 따로 정리되지만 근대의학, 해부학과 심리학의 발전으로 인해서 결정된 정신질환은 외부요인과 내부 요인으로 나누어진다.유전 병리학에 따른 과정을 밟으면 유전자 변이에 의한 결핍 요인이 주가 되지만 정신장애와 정신질환의 후천적 발생 요인을 염두에 보면 환경적 외부요인을 주요 우선 과..
도다이지 니가츠도(二月堂), 산가츠도(三月堂) - 11·16 나라공원, 사슴공원이 워낙 유명하다 보니 많은 분들이 그 넓은 공원 부지에서 알랑거리는 사슴들과 놀다 보면 시간 가는 줄 모른다고 합니다. 그리고 도다이지(東大寺)에서 금당이라고 부르는 '대불전' 정도까지만 돌아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하지만 조금 더 돌아보면 괜찮은 것이 있지요.은근히 모르는 사람들은 모른다고 할 수도 있겠지만 조금 힘들게 산 위쪽으로 올라가야 하기 때문에 이 정도 구경에서 마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 나이 드신 분들에게는 은근히 힘들 수 있습니다. 날씨에 따라 언덕길을 올라가야 하는 것에, 땀 흘릴 수도 있거든요.참고로 제가 처음 나라에 갔을 때는 부슬비가 내리는 봄 때여서 좀 후덥지근했더랍니다. 도다이지 관람 후 출구 쪽으로 나오면 이쪽 거울연못 쪽으로 빠집니다.아까와는 다른 방향으..
손의성 의 [동경 4번지] - 남성적 매력이 넘치는 활극 손의성 의 [동경 4번지] - 남성적 매력이 넘치는 활극1965년도에 나온 대여용 만화책 시리즈. 극화타입 작화에 있어서 매력적인 작가 손의성이 대본소용 만화로 시작하여 오성문고를 통해 책자를 발행했다. 이후 '혁형사' 시리즈로서 한국적인 수사 활극 만화의 정점을 찍었고 성인 극화적 표현을 더한 아류작들의 근본이 되었다.상당히 강인한 인상인데 당시에 저런 빨간 테를 두른 실크 모자와 빨간 넥타이, 노란 셔츠를 입고 다닐 수 있다는 것은 대단한 일이라고 하겠다.컬러 표지 발색이 지금까지도 좋게 남아있는 것은 인기작이기도 했지만 인쇄장비가 좋은 것이라고 하는 소리를 들었다. 역시 오성! 만보 주 ▶▷▶개인적으로 저 친구의 실크 모자와 단 권총은 좀 이해가 어려운 부분도 있었지만 어찌 되었든 한 시대를 풍미했..
PC [노부나가의 야망 : 信長の野望] - 역사 시뮬레이션의 시작 PC [노부나가의 야망 : 信長の野望] - 역사 시뮬레이션의 시작1983년 4월. 일본 PC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고 하고 있던 NEC의 PC-6001~8800 시리즈들에서 가동할 수 있는 게임으로 주식회사 코에이 마이콘 시스템(株式会社光栄マイコンシステム)이 개발, 발매한 작품.일본 전국시대를 배경으로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할 수 이는 역사 시뮬레이션 장르를 확립한 작품. 만보 주 ▶▷▶물론 만보는 이것을 리얼타임으로 즐기지 못 했다. 전에도 이야기했듯이 만보에게 있어서 이쪽 기기는 워드프로세서 및 편집기 역할 외에는 별다른 접근이 어려웠기 때문이다.그렇기 때문에 컴퓨터 게임이라고 하는 부분은 따로 생각하지 않았었다. 나중에 일본 취미 친구 몇이 이 게임을 보여주었을 때도 그런가 보다 했을 뿐이다. 지금에 ..
어느새 중요해진 케이블 DP 1.2 HDMI 2.0 이렇게 타이틀을 써놓고 보니 좀 묘해진 기분도 듭니다.십수 년 전만 해도 방송 용이다 업무 용이다. 비싸다 좋다는 여러 가지 기준으로 바라보는 제품들이었는데 말이지요.아무래도 이래저래 조금 더 좋은 환경과 더 행복해질 것 같은 (꼭 행복해지는 것은 아닐 수도 있으니까) 무언가를 장만하게 됩니다. 근래에는 역시 이런 케이블이라고 하겠지요. 업무라는 형태를 떠나서 단거리 송출 신호를 확실하게 잘 전달해서 디스플레이 시켜주는 케이블들은 다양성보다 확실성, 안전성을 중요시한 물품이라고 하겠습니다.몇 년 전에 패션 행사용이라고 케이블에 꽃무늬가 들어간 것이 나온 것을 보면서 이쪽 분야도 이런 것을 중요시하는 시대가 되어가는 것을 생각해보게 되었는데 말이지요.영상에 음성신호까지 전달하는 HDMI 케이블 규격은 어느..
바벨 - 언제나 모든 것은 이어진다 바벨 미국 / Babel 드라마 감상 매체 DVD 2006년 즐거움 50 : 35 보는 것 30 : 16 듣는 것 10 : 6 Extra 10 : 6 63 point = ★★★★★엮이고 엮이는 시간들개인적으로 이런 시도를 굉장히 좋아합니다.서로 아닌 것 같은 일이지만 그것이 어떤 형태로건 같은 드라마를 보여주게 만들어가는 것은 제법 어려운 일입니다. 특히 영화라는 구도에서는 더욱 그렇지요. 그러기 위해서는 상당히 강렬한 소재가 필요하기 때문에 적당히 고심을 해보기도 합니다.전체적인 이야기 구성은 짧지만 강한 이유와 멍청한 사실과 생각하고 싶지 않은 어둠을 연결해갑니다.그 안에서 다시 돌아보면 이런 운명적인 이야기는 사실 우리들 일상에 언제나 존재하고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전혀 새로울 것이 없는 우리들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