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00 건담 F-90-2 L타입
장르 : 조립식 플라스틱 키트
구분 : 건담 프라모델
스케일 : 1/100
정가 : 1,500엔
1991년 11월에 발매된 키트입니다. 왜 그렇게 얼굴이 마음에 들지 않아했으면서 계속 사서 만들고 있었냐고요? 솔직히 얼굴에 죄가(?) 있다는 것을 빼놓고 보면 무척 프로포션이 좋고 이것 저것해서 부품이 정말로 많았거든요.
게다가 슈퍼패미컴으로 나온 게임덕분에 흑흑. 물론 나름대로 FA-78-3같은 풀아머 7호기 같은 것을 만들고 싶었고 지온계열의 OMS시리즈에서 나온 RF그프나 돔, 게르그그 등을 기대했었거든요. 특히 OMS-14DRF 게르그그같은 놈은 정말로 만들어보고 싶었고 키트로 나와 주기를 바랬는데….
2번 제작했습니다. 문제라고 한다면 역시 이 시리즈 공통의 약점인 얼굴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의 필살기는 다른 키트에서 마음에 든 얼굴을 가져와 붙이는 방법이었습니다. 나름대로의 오리지널 건담이라고 할까요(^^). - 1996
이쪽은 가지고 논다는 목적이 강했다는 점과 가동구조, 운동성 확대에 대한 나름대로의 연구가 동반되었기 때문에 이런저런 쇼를 해볼 때였습니다.
때분에 부품이 많다는 것이 재미로운 접근을 해볼 조건이기도 했지요. 이런저런 쇼를 했던 덕분에 나름 건프라 개조능력치는 올라갔지만 언제나 그러하듯 노력한만큼 가지고 놀기 좋은 장난감이었는가? 라는 점에서는 완전 개수작업을 거쳐서 리빌딩 하지 않고서는 무리였기 때문에 어중간하게 포기를 하거나 합의를 보기도 했습니다. 그 이상 건드리면 가지고 놀 때 불편해진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적당히 덜 건드리는 방법들을 택한 것이지요.
가지고 놀아야 할 장난감과 그냥 만드는 재미만 가지고 이후에 전시만 해놓은 아이템이 될 것인가? 하는 점을 생각해보게 된다고 하겠습니다. -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