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ic Story/Comics

박기당의 [군협지 : 群俠誌]


박기당의 [군협지 : 群俠誌]

1967년 9월 10일 자로 합동문화사에서 나온 대여 출간 만화.

이후 한국 대본소 만화사에 있어서 큰 이름으로 성장하게되는 합동문화사의 대여 만화이다.

기본적으로 중국, 대만 발 무협 번역소설을 비롯하여 무협영화 붐이 불면서 만화책에서도 그런 풍조가 강해진다.

이전에는 한국적인 풍토를 억지로 넣어서 그린 부분이 많았지만 쓸데없이 '반공'이라는 코드를 너무 넣어 만화 자체의 풍미를 떨어트리는 경우가 많았는데 무협드라마는 말 그대로 강한 스토리, 이해하기 쉬운 권선징악을 표현하면서 한국식 극화 만화시대의 기준을 말하게 된다.



만보 주 

이 시대는 틀림없이 여러가지 시대의 모습을 품고있습니다.

그래서 또 많은 장르적인 발전도 했는데 그중에서도 손쉽게 만나볼 수 있는 이해관계, 그리고 명예와 복수를 통한 시대구성이 굉장히 빠르게 다가옵니다. 그리고 생명을 건 긴장감있는 대결구도는 확실히 일본만화에서 보여주는 것과는 다른 시대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의미에서 본다면 소년만화를 중심으로 재편되어 있던 일본 출간만화와 달리 성인만화, 극화의 개성을 확실하게 보여준다는 점에서 놀라지요.

비록 오리지널이라고 말할 수 있는 부분이 굉장히 적다고 말하기도 하지만 꾸준히 지금까지도 대여만화의 한 축으로 한국만화시장에서 큰 의미를 가진 작품으로 기억하게 된다고 하겠습니다. 참고로 만보는 무협지 보면서 한자를 익혔습니다. 초등학생인 주제에 천자문 대부분을 알고 있다는 점도 그런 배경을 통했기 때문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