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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imation Story/1980 / 20c

환마대전 - 시대의 어둠과 혼돈을 한꺼번에 쏟아낸 작품


환마대전

일본 幻魔大戦

MOVIE

SF 전쟁 드라마

1983년 3월 12

전 1

감독 린 타로우(りん・たろう)

제작사 매드하우스(マッドハウス매직 캅셀(マジックカプセル)

감상매체 VHS LD DVD


스토리-감동 20 : 15

스토리-웃음 15 : 6

스토리-특색 10 : 8

작화-캐릭터 15 : 13

작화-미술 10 : 7

음악 10 : 6

연출 10 : 8

Extra 10 : 7

70 Points = 

원작 만화가 2,3부 구성이었다는 점에서 완결이 안되었기 때문에 오리지널 엔딩을 가진다는 점을 빼고 보더라도 이 작품 퀄리티는 일반 기준에서 저~~만큼 멀리 가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초기 극장판 애니메이션이 성행을 이루었던 일본문화 맥락을 잘 이어받은 대형 작품으로서 충분한 볼거리와 재미를 선사하는 일본만화영화 중 베스트가 아닌가하는 생각을 들게 합니다사실 하이텔에서 '만화영화444'을 하는 주제에 베스트라는 말을 남발하고 싶지는 않았고 그 순위를 일부러 표시하고 있지 않은 것이 444선이었습니다하지만 BB(베스트 오브 베스트의 약칭결코 버닝 블러드가 아님)로서 꼽을 수 있을만한 작품으로서 그 의미나 작품성을 볼 때 이 작품이 가지고 있는 대단함을 말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더불어 보면 우리나라에서 지지도가 예상외로 낮은 점을 생각하면 안타깝게 생각합니다누군가 이 작품 평을 다시 해주어 많은 후배들이 보고 즐길 수 있다면 기쁘겠습니다. - 1996


지금에 와서는 SF작가로 이름을 확실히 알리고 있는 히라이 카즈마사(平井和正)와 이시모리 쇼타로(石森章太郎)가 공종으로 내놓은 작품이 이것이지요다만 좀 이상한 형태로 원작 자체가 완결을 냈다고 보기 어려운 형태로 연재를 마치는 바람에 오히려 이 쪽 애니메이션쪽을 중심으로 환마대전 이야기를 하게되는 것 같습니다영화 공개 제목은 <HARMAGEDON 幻魔大戦>으로 세기말 1999년에 몰아닥칠 것이라고 예상된 세기말 불안감을 바탕으로 그려진 작품입니다.

지금은 좀 오래된고리타분한 감각으로 알려진 작품이라고 하지만 (특히 템포가 느려서옛날 작품으로만 이해를 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지만 애니메이션 자체 작업 구분에서 본다면 상당히 대단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작품이라고 할 것 같습니다오오토모 가츠히로(大友克洋)도 이때부터 원화작업에 참가하면서 자기 열정을 크게 발휘했다고 하겠습니다사실 당시 일본 영화계에서는 카도카와 영화(角川映画 당시 기준으로는 카도카와 하루키 사무소 角川春樹事務所)에 대한 기존 업계의 반발이 심했기 때문에 나름 진입과정에 있어서 다른 형태로 진행을 하게되었는데 카도카와는 연애사무소등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형태로 백업지원을 했고 이 작품의 성공을 기반으로 이후 별도전문 채널전문잡지등을 내놓을 기반으로 진행시켰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애니메이션 영상제작도 이제 막 발걸음을 시작한 매드하우스를 중심으로 오케스트라 연주를 넣고 당시로서는 상당히 고사양이라고 할 수 있었던 돌비스테레오 로 작업되어 발표된 작품입니다때문에 한동안 AV기기들의 테스트 아이템으로 큰 활약을 했었지요그런 재미들을 되돌아 보게되는 맛이 새록새록 느껴지는 작품이라고 하겠습니다더불어 배경미술도 사실적인 형태로 구성되어 이 작품을 중심으로 묘사력예술적인 감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연출그리고 애니메이션 시장에 대한 다양한 재미를 느끼게 된다고 하겠습니다.

억울한 것은 2003년에 나온 DVD판을 구입했는데 화질 등이 좀 거시기 했지요그랬는데 대듬 2008년에 린타로우 감독 감수에 의해서 새로운 디지털 마스터를 거친 판이 나와서 허걱했습니다더 놀라운 것은 이 판을 다시 베이스로 해서 2009년에 BD가 나와서 많은 이들에게 허거거걱한 감상을 알려주었지요사실 이러 저래 취미구입비용이 많이 오버되어서 구입시기를 놓쳤는데 이후에 구하려고 했을 때 어려워서 포기한 아이기도 했습니다국내에서도 80년대에는 꼭 거론되는 작품 중 하나였는데 90년대를 거쳐서 취미팬들에게 멀어진 작품이 되었지만 80년대 후반~90년대 초반까지 이어진 일본만화영화 시장 구성은 확실히 이런 작품들이 나올 수 있었던 시장이 확보되었기 때문이라고 하겠습니다. 물론 카도카와의 야망에 대한 일반 시장, 영화경제구조는 강한 경계심을 들어내면서 독선적인 형태로 제작진행되는 카도카와 하루키 찬양급 작품으로 거론을 하지만 애니메이션 자체가 가지고 있는 그 느낌은 참으로 대단한 것이 아니었나 하고 생각을 합니다. -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