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 우주의 탐광부
일본 / おいら宇宙の探鉱夫
OVA
SF 액션
1994년
전 2화 (6화 예정)
감독 이이다 우마노스케(飯田馬之介)
제작사 트라이앵글 스텝(トライアングルスタッフ)
감상매체 VHS / Hi8
스토리-감동 20 : 11
스토리-웃음 15 : 7
스토리-특색 10 : 8
작화-캐릭터 15 : 11
작화-미술 10 : 7
음악 10 : 6
연출 10 : 7
Extra 10 : 7
64 point =
다른 말이 필요 없다고 생각하던 작품입니다. "야~ 이 KSS 바보녀석들! 빨리 후편 만들지 못해!" 세상에 이렇게 잘 만들어 놓은 작품이 왜 제작중지야? 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스토리 구성이나 재미도 충분했고 설정, 작화 모든 것이 충분히 한 수준을 하는 작품이었는데 제작사가 무슨 바보 같은 생각이었는지 1, 2화만을 내놓은 이후로 제작중지 결정을 내렸다는군요. 전에 인터넷사이트에서 이 작품 부활을 꾀하는 서명운동이 있었다고 하던데… 모르시거나 이름은 알더라도 못 보신 분, 제 테이프을 가져가신 분은 저에게 돌려주시지 않아도 좋으니 부디 많은 이에게 보여주도록 하세요. 안 그러면 빌려가서 잃어버렸다고 말하는 제 친구를 밟아주겠습니다.
이 애니메이션을 국내나 일본 내에서 만족스럽게 보기란 무척 어려운 작품입니다. 역시 제작중지가 되어버린 작품치고는 퀄리티를 논하기가 무척 따분했던 작품입니다……만 재미있었습니다. 결말이 제대로 났는가 안났는가 유무를 무시하고서라도 이 작품은 지금 생각해보아도 무척이나 아까운 작품입니다.
이 작품을 본 것도 어언 1년이 다 되어가지만 아직도 이 작품이 가진 알 수 없는 매력에는 상당히 끌리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확실히 좋은 템포를 보여준 작품이었고 캐릭터 매력도 충만한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인터넷으로 이 작품 재발매를 촉구하자는 글이 있었다는데 그 만큼의 매력이 있는 작품이라고 공감하는 바입니다. - 199
SF애니메이션으로서 활극과 모험을 그린 점에서 참 좋은 작품이 아니었나 했고 여러 가지 묘사 부분에 있어서 좋은 평을 받고 있지만 상업적인 실패라는 부분 때문에 본래는 전 6화까지 기획되었는데 2화만 만들어지고 만 작품입니다.
비운의 이 작품을 손댄 이는 원작과 각본, 주제가 가사까지 손을 댄 감독, 이이다 우마노스케(飯田馬之介)인데 그는 <내청춘의 알카디아>를 비롯해서 <바람계곡의 나우시카> 등에서 동화를 담당했고 <천공의 성 라퓨타>에서 연출조수를 하는 활약을 보이다가 1987년도 OVA의 걸작 <데빌맨 탄생편>과 <데빌맨 요조 시레누 편>(1990년)을 감독하면서 그의 능력을 선보였습니다. 덕분에 대단히 좋아했던 감독이었지요.
그래서 이 작품에서도 거는 기대가 컸고 그가 보여줄 것이라고 예상을 한 멋진 연출을 보면서 다시 감탄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형태로 끝나게 된 것은 정말 아쉬웠다고 하겠습니다. 후담이지만 이 작품의 메카 디자인을 맡은 무쵸스 메카노비스란 인물은 사실 마에다 마히로(前田真宏)였다고 합니다. - 1999
왜 이 작품을 좋아했는가? 라는 부분을 말한다면 뻔합니다. 우주라는 테마를 가지고 보여준 일상적인 드라마, 뻔한 것 같지만 리얼한 현실감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재미를 느끼지 않을 수 없었다고 하겠습니다. 너무 같은 스타일 일색이었던 시대감을 보더라도 액션과 SF, 그리고 히어로가 있어야 하는 드라마 구성이 안일하게 느껴지는 가운데 이 작품은 틀림없이 다른 색깔을 가지고 등장을 했기 때문입니다. 어떻게보면 너무 앞서서 등장한 <플라네테스>라고 할까요?
실제 제작진도 상당히 좋았습니다. 캐릭터 디자인과 작화감독을 한 이가 카와모토 토시히로(川元利浩)이고 메카 디자인을 한 이는 이마카케 이사무(今掛勇)와 무쵸스 메카히노스(ムーチョス・メカヒノス) - 마에다 마히로였습니다. 여기에 음악은 카와이 켄지(川井憲次)로 지금 다시 돌아보아도 상당한 인재들이 투입된 작품이었다고 하겠습니다.
본래 예정된 6화 구성은 제 1화 <118,000밀리 세컨드의 악몽 : 118,000ミリセコンドの悪夢>, 2화 <데스트로이 & 엑소더스 : デストロイ&エクソダス>, 3화 <대기권 돌입 : 大気圏突入>, 4화 <파시즘 : ファシズム>, 5화 <흉성 할레 : 凶星ハレー>, 6화 <토더치스 1B9-6 : トータチス1B9-6>입니다. -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