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usic Story/Pop

나카니시 케이조 - WOMAN

나카니시 케이조 : 中西圭三는 스타일적으로 구보타 토시노부(久保田利伸) 계열이라고 말을 하는 이도 있지만 댄싱곡 스타일이나 전체적인 아티스트 범위는 조금 더 넓게 대중적인 면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의 이름 자체를 알려준 곡이라고 하면 댄싱그룹 ZOO가 히트시킨 ‘Choo Choo TRAIN’ 작곡을 통해서 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싱어송 라이터의 기준을 잘 보여주는 시대의 풍운아였다고 생각을 하게 됩니다.

1990년대는 아무래도 제가 일본에 거주하거나 관심을 많이 두고 있었을 때였기 때문에 문화적으로 사회적으로 친숙한 기운을 느낄 수 있었을 때였는데 그 시리를 전후로 데뷔한 남성 보컬리스트 중에서 특징이 강한 매력을 화끈하게 보여주었다고 하겠습니다.

 

 

크리스타 아길레라의 미국 데뷔전 듀엣곡을 만들거나 류시원이 일본시장에 진출할 때 내놓은 음악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 그 가치를 잘 만들어가고 있는 나카니시는 현재 일선보다 뒤쪽에서 일을 하는 편이 강한 이미지라고 하겠습니다.

그렇다고 해도 전체적으로 비주얼적인 가수라고 말을 하기에는 좀 부족한 면이 있었지만 좋은 가창력과 더불어 통통한 몸에서 뽑아져 나오는 매력적인 음량은 재미있는 구성이었고 직접 부르고 CM송으로 사용된 이 노래 WOMAN이 시중에 널리 퍼지게 되면서 대중적으로 알려진 시기가 1992년이라고 하겠습니다. 제법 유명한 CM이었던 점도 있고 분위기가 잘 어울렸기 때문에 바로 빅히트를 했다고 하겠습니다.

1992년도 연간 오리콘 차트에도 들어갈 정도로 인기를 끈 이 노래 WOMAN 싱글앨범을 당시 구입했지만 역시 당당하게 분실해먹고 지금은 훌쩍이고 있지만 지금 다시 들어보아도 그 매력적인 구성은 참 신선한 것이 아니었나 하고 생각을 하게 됩니다. 

 

 

때문에 지금에 와서도 추억할 수있는 좋아하는 노래 시리즈에 이 곡을 떠올리게 되었습니다.

아무 생각없이 그냥 그 때 그 때 생각나는대로 추억할 수 있은 음악들을 찾아서 써보고 있는 포스트지만 일본에 가기전에는 전혀 모르다가 새롭게 만나고 알게된 가수들의 노래들은 언제나 신선한 매력으로 남았다고 하겠지요.

일본 아티스트 이름치고는 좀 귀한 게이조라는 이름은 그가 태어난 11월 11일 3시에 태어난 것때문이고 하기 때문에 참 생과 이름이 잘 어울리는 스타일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가 아티스트로서 활동하게 된지 얼마 되지 않아서 바로 1991년도 ZOO음반의 히트, 그리고 자기가 직접 부른  싱글곡 Woman이 히트하면서 그 매력을 한껏 알렸는데 이후에 보면 1998년도 BLACK BISCUITS의 'Timing'과 함께 NHK의 유치원생 방송 엄마와 함께(おかあさんといっしょに)에 나오는 뽀요용 행진곡(ぼよよん行進曲)등이 그의 작곡으로 유명세를 보여줍니다.

피보 브라이슨이나 크티스티나 아길렐라, 류시원, ZOO, EXILE, V6, 나카야마 미호, 고스페라스, 아무로나미에 &슈퍼몽키즈, Wink 등 상당히 많은 이들에게 자신의 곡을 제공하면서 90년대를 풍미한 그는 여러가지 면면들을 잘 보여준 가수이면서 작곡가 활동을 했다고 하겠습니다.

 

 

93년도 라이브만 해도 정말 그의 이름과 매력을 잘 보여주었던 때라고 하겠지요.

이때는 'YOU&I'같은 차기곡도 히트를 하면서 한참 그의 주가가 최고 절정기에 달했을 때였기 때문에 직접 모습을 보이면서 다양한 음악활동을 했지만 이후 한동안은 표면적인 활동상을 보기 어려웠습니다.

비주얼적인 면에서 조금 약하다는 것이 연예활동 부분에서 어려운 부분이었지요.

참고로 당시 세간에서는 원숭이를 닮은 가수라고 하면 구보타와 나카니시가 대표적으로 손꼽혔지요.

좋은 곡과 분위기 때문에 좋아했던 가수였던 만큼 여러가지 면을 알아볼 수 있었는데 당시 유명 가수였던 이케다 사토시 : 池田聡 를 만나면서 코러스 멤버로 활동하게 된 것이 그가 시작한 가수활동에 있어서 기본이었다고 합니다. 1989년에는 이케다 라이브 투어에도 참가했지만 작곡 편곡에 뛰어난 감성을 지니고 있는 것을 알게된 주변 사람들과 교우관계를 넓히면서 다양한 활동을 시작하게 되었다고 하겠습니다.

정식 데뷔는 1991년이었지만 자신이 내놓은 곡보다 1992년 ZOO에 제공한 Choo Choo TRAIN이 크게 히트를 하면서 제 13회 JAM광고음악대경기회 작곡상을 수상하더니 바로 이 곡 Woman으로 세상에 당당하게 얼굴을 알리게 되었다고 하겠습니다. 어떻게 보면 근래에 떠오르는 '얼굴없는 가수'들의 이야기를 떠올리게 하는 부분이었다고 하겠습니다.

이곡 WOMAN은 제34회 일본 레코드대상 작곡상을 수상했습니다.

나름 한시대를 화려하게 장식했던 그의 노래를 회상하는데 있어서 꼭 나오게 되는 노래 중 하나가 아닌가 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크기로 보실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