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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ic Story/Comics

키라 : KILLA - 복수를 위해 태어난 미소년



KILLA
일본 / KILLA
서스펜스 드라마
야마토 와키(大和和紀
COMIC MAGAZINE
일반판 전 5
문고판 3
1977년 ~ 1978
주간 소녀 프렌드(週刊少女フレンド)에서 연재
출판사 코단샤(講談社)

스토리-감동 30 : 18
스토리-웃음 20 : 10
스토리-특색 10 : 8
작화-캐릭터 20 : 17
연출 10 : 7
Extra 10 : 8
68 Point = 

런던 연극계에 혜성처럼 나타난 청년 키라 퀸은 고아 때부터 훈련을 받은 영재였다하지만 그 훈련의 바탕에 숨겨진 것은이러한 형태가 이 작품 초반 도입부 이야기입니다달콤한 로맨스는 사실 모두 기획된 것이라는 점을 보여주는 이 작품은 연재 당시 많은 이들에게 높은 인기를 끌었다고 합니다.

멋진 외모와 재능을 가지고 있으면서 악마의 마음을 가진 주인공이 살아가는 이야기가 서스펜스와 드라마를 이끌어 나갑니다주인공 모습에서 이러한 점을 기대하는 것은 무척 힘들지만 그의 악행(惡行)이 어떠한 결말을 가져올지 궁금해지는 작품이기도 했습니다.

스토리는 안정되어있고 과연 이 스토리 결말은 어떠한 것인가하는 궁금증을 가지게 합니다물론 전 5권으로 완결되어 있지만 지금 와서 다시 보아도 정말 아찔한 작품입니다작화는 작가가 이미 자가로서 충분히 경력을 쌓은 이후이기 때문에 안정적이면서 1978년도 그림들을 기준으로 볼 때 매우 세련되어 있습니다.

작가가 가지고 있는 이런저런 작품 중에서 당시 시대감을 보여주는 작품 중 하나라는 생각을 합니다그러면서 굉장히 다양한 서스펜스를 그려가는 작가들이 많았던 시기라는 생각을 합니다이 작가 작품을 찾아 보게 된 것은 역시 아시베 유우호의 <악마의 신부>같은 작품을 찾으면서 였습니다. - 1996

 

야마토 와키는 북해도 삿뽀로 출신 작가로 1966년 주간 소녀 프렌드 37호에서 데뷔를 한 이후에 착실하게 자기 능력을 발휘한 작가입니다. 5~60년대 일본 순정만화계는 지방세력이 강했기 때문에 다양한 개성을 기반으로 발전된 작가들이 많았다고 합니다일본만화연구회 관련 친구들에게도 이런저런 지방출신 작가들이 보여준 사고력과 구성은 확실히 이전 작가들과 다른 매력이었다고 합니다.

오히려 도회적인 분위기가 아니라 이국적인 분위기캐릭터를 더욱 많이 사용하게된 것도 바로 이런 지방세력 만화가들의 열정 때문에 탄생한 것이라고 하지요실제 한국 순정만화계도 이런 시대적 배경을 그대로 이어받아서 한국문화를 배경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이국외국 문화를 바탕으로 다양한 느낌을 보여주었습니다야마토는 1977년 제 1회 코단샤 만화상 소녀부분을 수상하다면서 정통파 순정만화 작가로서 매력을 보여주었는데 무엇보다 안정적인 작화능력과 함께 많은 작품들을 생산해냈기 때문에 인정된 것이라고 하겠습니다. 75년부터 연재를 시작한 <하이칼라 씨가 나가신다 はいからさんが>를 가지고 상도 받고 TV애니메이션까지 만들어졌기 때문에 인기작가의 반열에 당당하게 들어선 이후에도 정열적인 작품 활동을 한 작가입니다때문에 당시 제가 이 작가 작품을 구입하게 된 것은 당연한 것이라고 하겠습니다역시 만화책 뒤쪽에 있는 소개문과 작은 컷 그림 하나를 가지고 선택할 수 밖에 없었는데 그 때 선정 기준으로 보면 우선 많은 작품을 낸 작가라는 점에서 선택했습니다그 안에서도 이 작품은 특징적인 스타일이 굉장히 매력적으로 다가왔지요. 21세기에도 꾸준히 작품을 출시하고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고전적인 영역을 보여주고 있는 작가와 작품이라고 하겠지만 이 작품은 70년대 서양 서스펜스 드라마가 가지고 있는 영역과 함께 일본 순정만화계가 보여준 매력을 잘 포함하고 있습니다조금 비정하고 어두운 캐릭터가 나름 인기를 끌었던 시대였다고 할 수 있겠지요. - 2008

 

전체적으로 보면 지금 시대의 여러가지 막장 드라마 코드는 그 시대가 요구하는 사회성을 포함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 시대, 사회가 터부시 하는 부분을 건드리는 존재, 그것을 가지고 활약하는 주인공이라는 것은 역시 무서운 것 중 하나입니다. 실제 1970년대의 소녀만화 영역은 아마 우리가 알고 있는 1990년대 터부영역과도 연결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일반 기성사회에 반발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을 할 수도 있고 그만큼 세대간 차이, 차별의 진화성을 보여준다고 생각을 합니다. 실력과 상관없이 암투와 함께 성장해가는 극적인 사회관은 매번 다른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앞서 말한대로 특징이 강한, 개성이 넘치는 캐릭터 만화로 큰 인기를 끈 작가는 이어서 자극적인 요소를 가진 존재를 세상에 내놓았습니다. 다만 요것이 조금 묘한 것이 60년대 말에 특징적으로 유행했던 유럽식 동성애 코드를 반영한 다양한 자극적 요소를 포함하고 있었습니다. 본래 이런 기준에 대한 개성은 성적 유희 자체를 환영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유럽 및 귀족, 계급 사회가 가지고 있는 무서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다만 그저 오락적인 생각으로 접근을 하고 보는 유럽풍 캐릭터나 연상력을 통해 볼 수 있는 가능성은 단숞라게 상상력을 높이는 재미이지만 묘하게 다른 부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복수를 위해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희생 적인 면으로 그려질 수 있었던 동성애 코드와 달리 인식되는 다크한 면도 있었다고 하겠지요. 실제 1950~60년대의 유럽 소설에서는 당연하게 표현될 수 있는 장르적인 영역으로 인정되었다고 합니다. 다만 미소녀, 미소년, 어린 연령을 가진 캐릭터로서 확장된 구성을 가진 것은 역시 이 시대의 일본 만화이기 때문이라고 하겠지요.

실제 좋다, 싫다가 아니라 그 시대를 가지고 보여줄 수 있었던 캐릭터들은 많은 것을 희생, 또는 타파라는 존재였다고 하겠습니다. 파격적인 암살자, 기존 사회, 계급들이 볼 때 멀쩡한 외견과 달리 내면 속에 담긴 무서운 의도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실질 사회에서 받는 스트레스가 아니라 더욱 극단적인 행동패턴을 통해서 얻게되는 가능성을 말하기도 합니다. 그런 시대의 면면을 가지고 연출된 드라마로서 볼 때 재미있고 아름다운 작품이 아니었나 합니다. 물론 다크한 분위기가 강한 작품이었다는 것을 돌아보면 이 작가 작품 중에서도 무게감이 다른 영역이라고 하겠지요. -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