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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rdware Story/Audio Goods

2001년 AV앰프 소니 STR-V555ES와 TA-V777ES

뭐, 아는 사람은 아는 얘기지만 저는 3~4년에 한 번씩 장비 교체를 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신종 게임기, 새로운 하드웨어 발매 후 약 1년 정도가 지나면 제 AV시스템이 바뀌는 것 같습니다.

어쨌든 이번에도 새로운 AV기기를 장만하는 시기를 맞이하여 발작하듯 돌아다닌 결과를 기록해둡니다.

저는 기기를 결정하고 구입한 사용기보다 왜 그런 선택을 하게되었는가를, 구입하기까지 과정을 기록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번에도 그럴 생각입니다.

 

2001년 봄이 여름으로 넘어가는 시즌이 되면서 이번 목표는 AV앰프와 TV가 되었습니다.

 

지난번에 사용하던 녀석이 서서히 맛이 갔고, 수리를 부탁하기보다는 차라리 새로 구입을 하자는 생각이 들었던 것입니다.

TV도 와이드 모델이기는 하지만 와이드TV가 처음 나올 때 제품이어서 교체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사이즈도 32인치에서 36인치로 올리려 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래시브 입력과 적당히 좋은 디자인이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그동안(6월~7월),

일 때문에 일본에 갔을 때(2회),

이런 저런 이유를 붙여서 하루 이상을 기기 감상하는데 소비했고 돌아와서는 다시 이틀 정도(2회)를 돌아 다녔습니다.

지금은 어느 정도 감이 잡혀서 AV앰프는 DENON의 3550이거나 SONY의 555ES, YAMAHA의 AX2(한국에서는 약간 무리?)로 하려고 생각을 굳히게 되었지요.

TV는 PANASONIC에서 나온 D10~30이나 SONY의 750~950으로 하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 2001년을 회고하자면, 일본은 당시 상당히 불황이었습니다

이전처럼 LEXICON사에서 나온 1천 만원이 넘어가는 AV리시버 제품들이 제대로 살아나가기에는 상당히 힘든 상황입니다.

덕분에 각 업체들은 이른바 실속이 있는 중, 저가형 정책에 따라 새로운 AV앰프들을 내놓고 있는데 이것들이 아주 많은 변화를 가지고 있어서 사람들의 흥미를 돋게 하고 있습니다.

MARANTZ에서도 PS7200같은 중저가형 앰프를 내놓고 있을 정도니까요.

물론 이번에 골라보는 저에게는 상당히 즐거운 일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혹시나 여러분들 중에서 참고하실 부분이 있으시다면 좋겠습니다.

 

우선은 갑자기 등장한 6.1채널의 심상치 않은 상황을 볼 때 역시 이쪽 대응은 염두에 두어야 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파워나 채널 여유가 있으면 우선 조금 안심이 되는 편이니까요. 여기에 제법 고급인 파워앰프(2ch)하나와 TANNOY 스피커도 한 쌍 방구석에 남아 있어서 앰프와 매칭만 괜찮다면 사용할 생각도 가지고 있었습니다.

어차피 AV앰프 브랜드는 좋아하는 클라세나 크렐, 메리디언 앰프를 구할 여유가 생길 때까지는 그렇게 돈을 들일 생각은 없는 편이어서 100만원대 전후에서 물건을 구입할 생각을 하고 돌아 다녔습니다.

그러다보니 당연히 일본 제품들이 눈에 들어옵니다.

그렇다면 당시 환율 상 약 10만엔대 전후 제품이라는 범위를 가지게 되지요.

 

 

2001년 당시 100만원대 일본제 AV앰프를 고르게 된 동기

 

이에 대한 주변 의견을 먼저 들어보았습니다. 주변에서 기기를 가지고 노는 것을 좋아하는 5명에게 말입니다.

 

이 100만원 대, 약 10만엔 대 전후제품이라는 범위를 가지게 된 것은 개인적인 감상 결과이기도 하지만 친구 Y군의 조언도 있어서였지요. 요사이 다양한 방식에 대응하는 여러 가지 AV앰프들이 나오고 있지만 일본제품이 가지는 메리트는 다양한 인풋단자와 서라운드 프로세서 적응성이 좋은 것을 제외하고서는 거의 쓸모가 없다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사운드 퀄리티에 있어서 추구하는 바가 어떤 형태를 가지고 있다고 하면 확실히 그 기준을 가지고 말하는 것이 좋지만,

AV앰프에서 그것도 중저가형 앰프에서 선택을 한다면 기능면과 가격을 따지면 되지 거기에서 만족할 수 있는 음질부분까지 요구하는 것은 잔혹한 일이라는 것이었지요.

사실 LDP, S-VHS, DVDP를 기본으로 해서 여기에 게임기들 PS2, DC, N64를 더하고, 다시 HI8이나 서브 게임기 등을 포함하면 입력단자는 상당히 많은 수를 필요로 하게됩니다. 한국 제품들은 좋은 양적(量的)파워와 나름대로 편리한 구조성을 가지고 있는 반면, 프로세서 D/A 분해 능력과 입력단자가 허술하다는 돋보이는(^^) 존재였지요. 그나마 AS에서 문제가 없을 것 같은(?) 국산제품을 애용하려 했습니다만 우선은 입력단자의 수가 2개 이상 차이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한국제품은 평균 4~6개 / 일본 제품은 6~9개) 일본브랜드 제품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일본제품 중 상당히 고급제품은 나름대로 깔끔한 음장과 음질, 음색을 내주지만 역시 그만한 가격을 주고 구입하기에는 상당한 무리가 있는 제품들이었습니다. 게다가 이 때만 해도 DTS나 돌비디지털 부분의 경합도 있었고, 포맷확장성도 조금 걱정되는 부분이 있었기 때문에 미래지향적으로 초고급제품을 구하는 것이 아닌 이상, 차라리 미국이나 유럽출신 하이엔드 급에 손을 대는 것이 아니라면 그냥 만만한 일본산 브랜드 제품이 좋다는 의견을 받아들인 것이지요.

물론 Y군의 취향에 따라서 PROCEED 제품을 권해 받았지만(일본에서 거의 60~70% 세일하여 파는 곳이 있었습니다) 그렇다고 해도 상당히 비싼 물건이고, 제 나름대로 프로시드 소리는 지금까지 3번 정도 시청해보았는데 제가 원하는 소리와 맞지 않는 분위기여서 이쪽은 손을 놓았습니다. 틀림없이 가볍지는 않은 소리이지만 양적이나 질적인 감동을 주기에는 살짝 부족하다는 느낌때문에 그렇습니다.

 

P군처럼 실용적인 친구는 어디까지나 무난한 성격을 보여주는 제품들을 추천하면서 일본 제품이라고 해도 너무 최신 제품이나 고가 제품을 구입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는 타입입니다. 어느 정도 검증된, 실력이 인정된 제품이라면 모를까 성급하게 신제품이나 최신장비나 규격을 달고 나온 제품이라고 꼭 좋은 것만은 아니라고 합니다. 특히 가격대 성능비, 돈을 들인 만큼 만족도가, 돈을 많이 쓴다고 절대적으로 얻어지는 것은 아니라는 공학도다운 의견을 주는 친구입니다.

하이엔드 AV쪽에서도 어느 정도 적용되는 말이지만 돈을 왕창 퍼붓는다고 해서 자신이 찾는, 좋아하는 소리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은 조금 잘못된 생각이라는 조언과 더불어 가장 안정된 제품을 무난하게 즐길 수 있는 아름다움을 찾으라는 조언을 받아들여 역시 중저가 AV앰프로 눈을 돌리게 되었습니다.

 

N군은 시간이 모든 것을 해결해준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새로운 기기가 나오면 꼼꼼히 들어보기는 하지만 결코 손을 대지 않는 친구인데 이유는 집안에 이미 상당히 빵빵한 오디오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친구는 음악광이나 AV광이라기 보다, 기기광이라서 자신이 가진 행복(부럽다)을 저 멀리하고 새로 나오는 음향기기 외형과 성능, 디자인, 조작성을 따집니다.

이 친구 말로는 요사이 나오는 중저가 제품들은 상당히 깔끔한 디자인을 가지는 반면 리모컨 조작성이 따분하고 싸구려 티가 팍팍나는 디자인을 강렬하게 보여주고 있어서 어느 정도 자폭하고 있는 일본 브랜드 모습이 보인다고 합니다. 다만 같은 가격대에서 일본제품과 한국제품, 미국, 유럽제품을 비교해본다면 확실히 일본 AV앰프들이 어느 정도 타당성이 있는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한다고 합니다. 일제 앰프들이 가진 빈약한 스피커 구동력에 어느 정도 실망을 감출 수 없는 N군이지만 제가 가지고 있는 파워 앰프를 여분으로 활용한다면 찬성하는 편으로 해서 정도껏 되는 앰프를 프로세서로 구입하는 것을 권장하더군요. 그렇게 본다면 어느 정도 안심할 수 있는 가격대의 제품은 제품가 6만엔에서 12~3만엔대 제품이라고 하는군요.

 

S군은 일반적으로 말하는 상당히 고급 기기들을 두리번거리는 것을 좋아하는 친구인데 상당히 많은 소스를 경험한 경력을 높이 사서 이번에 자문을 구했더니 마침 제가 구입하려 했던 제품들을 전부 경험했더군요.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누던 중 문제가 생겼는데 우리나라에서 DTS-ES제품을 구입할 시장이 아직 잘 형성되어 있지 않다는 것, 저는 카드를 쓰지 않기 때문에 외국에서 직접 주문하여 DVD를 구입하는데 문제가 있다는 것 등이었습니다.

가뜩이나 DTS사운드 규격 제품들도 그렇게 많이 나와 있지 않아서 신경 쓰이는 가운데 DD-EX나 DTS-ES급을 지원하는 6.1채널 서라운드 프로세서를 채택한 제품들이 앞으로 꾸준히 나와 줄지는 기대하기 힘들지 않겠느냐는 말이었습니다.

친구 말로는 대부분 DD와 DTS의 소리를 구분하는데 그렇게 민감하지 않은 편이라 그렇다고 하더군요. 꾸엑…… 하긴 컴퓨터에서 들을 때 MP3 소리와 CD 소리를 구분하기 힘들다고 말하는 친구들도 있으니 이해는 간다고 말하고 싶지만 그러면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단순히 음장효과만을 가지고 AV앰프를 고르고 DVD를 본단 말인가?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다면 왜 비싼 기기가 존재하는 것인지, 하이엔드 오디오시장이 꾸준히 존재할 수 있는 것인지… 그 존재가치가 불투명해지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하지만 S군은 어차피 오디오는 취미 세계이며 세상 누구나 좋은 소리를 꼭 오디오로 들어야 좋다고 생각하는 것은 아니라고 말하더군요. 살아가면서 들어가는 바람 소리나 빗소리들도 상당히 많은 이야기를 전달하고 있다고 하더군요. 음~. 이러한 이야기를 들으며 감동을 느낀 것은 얼마 안 있었던 이야기들이고.

어쨌든 새로운 기기를 사는데 결국 자기 취미에 맞게 고를 것과 가격을 어느 정도 결정하고 전진할 것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L군은 직업상 프로용 업무기기들을 사용하고 그 안에서 즐거움을 찾는 친구인 만큼 상당히 엄격한, 나름대로 음향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제가 좋아하는 소리와 다른 사운드 강약과 정확한 전달력을 중시하는 편이지만 아마도 친구들 중에서는 장비에 가장 돈을 많이 들인 친구라서 조언을 들었습니다. 이 친구는 일제 앰프를 구하는데 직접 일본에 가서 사오는 것보다 한국에서 수입을 한 물건을 구하는 것이 더욱 안정적이라는 조언을 해주었습니다. 어느 정도 안정된 물품인 경우, 수입사에서 따로 신경을 쓸 필요가 없고 AS나 부품 불량에 대한 문제, 직접 들고 올 때 여러 가지 불편함을 본다면 이쪽이 더 안정적이라는 사실을 말한 것입니다. 그래서 아무 생각 없이 사는 것이 장기인 저는 한국 내에서 구입이 가능한 일제AV앰프로 약 100만원에서 150만원 사이 가격대를 형성하는 제품을 구입하는 것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친구 N군과 P군, Y군, S군, L군의 조언과 도움을 받아 제법 새로 나온 기기들 정보를 얻고 자신의 눈과 귀를 믿고 오랜만에 AV탐험에 나섰지요.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소리 질감은 중고음이 선명하고 깨끗한, 맑은 소리입니다. 그렇게 신경질적인 것은 아니지만 찢어지거나 거친 베이스에 묻혀버리는 고음은 싫어하는 편입니다. 화질은 극명하게 나누어지는 콘트라스트의 비례도 좋다고 생각하지만 자연스러운, 흐르는 듯한 분위기의 색감과 질량이 풍부하게 느껴지는 어두움을 좋아합니다.

 

조금 이상한 설명일지 모르겠지만 화려하면서 색감이 넘치는 화면에 중고음이 선명하게 울려 퍼지면서 음 정위감과 효과(분위기 조성)가 확실하다면 우선 만족한다고 봅니다. 여기에 더 바란다면 사용하고 있는 오디오 정도(AV시스템이 아닌) 사운드 질감과 나름대로 자기 세계관에서 아름다운 음향을 풍길 수 있는 것을 원하지만… 역시 이쪽은 시간과 돈을 들여서 하이엔드급 AV세계로 들어갈 수밖에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어쨌든 이러한 음의 정의를 가지고서 AV앰프를 구하러 나선 저는 몇가지 기기를 보게되었습니다.

여기서는 직접 들어본 AV앰프에 대해서 적어 보겠습니다.

 

TEST에 사용한 DVD&CD는 이와 같습니다.

 

●마녀의 택급편(DD D서라운드) ANIMATION DVD

●공각기동대 (DD 5.1ch) ANIMATION DVD

●루팡 3세 가리오스트로의 성 (DD 2ch& MONO) ANIMATION DVD

●글래디에이터 (DTS-ES) MOVIE DVD

●세븐 (DD-EX) MOVIE DVD

●프리티우먼 (DD 4.0ch) MOVIE DVD

●라이언 일병 구하기 (DD 5.1ch) MOVIE DVD

●제5원소 (DD 5.1ch) MOVIE DVD

●EAGLES Hell freezes over (DTS 5.1ch) DVD-AUDIO

●TAKE6 LIVE (2ch) MUSIC-HDCD

●조수미 ONLY LOVE (2ch) MUSIC-CD

●히라이 켄 Gaining Through Losing (2ch) MUSIC-CD



◆SONY STR-V555ES 의 경우

 

소니 제품에서는 단연코 이 제품은 눈에 들어옵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생각외로 음장 확장효과를 보여준 녀석입니다.

처음에는 이쪽 제품은 6.1을 대응하지 않고 자사에서 독자적인 서라운드 확장프로세서에 의한 가상대응을 하고 있어서 눈에 들어오지 않았습니다. 디자인도 차분하고 재미있는 구성으로 입출력단자도 풍부한 편이라서 그렇게 심각한 곤란은 겪을 것 같지 않았지만 앞으로 장비가 늘어나시는 분이라면 조금 여유를 두기에 힘든 구조라고 생각합니다. 실제 거래 가격은 8만엔을 약간 넘는 수준으로 거래되고 있었고 한국에서도 그와 비슷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물건이었지요.

 

테스트 감상기(感想記)입니다.

 

●<마녀의 택급편>은 돌비서라운드가 상당히 깔끔하게 수록된 타이틀로 그 음 정위성이 상당히 귀여운 맛이 있지만 아주 또렷하지는 않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특히 마지막 장면에서 관중들 사이를 뚫고 지나가는 키키 소리와 군중들 소리가 뒤엉키는 부분은 상당히 애매모호한 점이 있는데 이 앰프의 실력을 알아보는데 좋은 참고가 되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음 분리도는 확실히 좋습니다. 서브 우퍼 울림에서도 생각 외로 강력한 바리에이션을 보여주면서 공간 분위기는 잘 살려주었습니다. 다만 기존에 들었던 소리와 마찬가지로 애매모호했던 관중 음성과 키키의 목소리가 어눌하게 들려오는 것은 피할 수 없었습니다. 이전에 LD로 볼 때보다 못한 감이라면 좀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루팡 3세 가리오스트로의 성>은 돌비 2ch로 출력되지만 본래는 모노로 녹음이 되어있던 작품입니다. 과연 이 작품 연출과 효과를 소니가 자랑하는 디지털 시네마효과에서 얼마나 멋지게 포장해줄 것인가가 관점이었는데… 본래 오래된 소스에서 얼마만큼 소리를 재생하고 확장시킬 수 있을까 하는 궁금증을 풀어주기를 바란 것과 조금 다른 부분에서 색다른 느낌을 전달해 주었습니다. 충실한 재생에 약간 윤기가 더해진 감을 받았습니다. 과연 시네마연출은 나름대로 막히지 않은 효과를 보여주는데 여기서는 스피커 선택이 중요하다고 생각되어집니다. 어정쩡한 스피커로 구성하면 앰프에게 먹혀들겠구나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글래디에이터>는 화제였던 6.1채널 DTS-ES로 수록되어있는 우수한 녀석입니다…만 심심한 확장성 효과로는 제대로 역할수행을 하지 못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상하게 음 분리도도 그렇고… 뭔가가 좀 부족하다는 감이 확실하게 왔습니다. 초반 전쟁장면을 연출해주는 박력은 확실하게 다가오는 것이 있었지만 ES 6.1채널과 구분이 그렇게 강렬하지 못했다는 기분이 듭니다. 그외 서사적인 음장 재현은 나름대로 강렬한 인상을 남겨주는데 충분했지만 무언가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것은 가상 음장효과가 실제로 구성된 스피커 소리보다 못한 것이 당연한 것이지만 그것에 대한 기대가 너무 컸다는 것이겠지요. 게다가 처음부터 6.1채널을 대응해서 만들어진 사운드 구성은 가상효과로 다 표현하기 어려운 것이었다고 하겠습니다.


●영화<세븐>은 초기AC3(DD)시절에도 여러 가지 의미에서 테스트에 사용되었는데 이번에도 당당하게 6.1채널을 지원하는 DD-EX로 등장해서 많은 기대감을 주었습니다. 그러나 음산하고 소름이 끼치던 서늘한 감이 이 기기에서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조금 윤기를 깔아주는 베이스 감도가 공포적인 서늘함을 주지는 않았지만 SF영화 분위기라고 생각하면 상당히 좋은 소리라고 봅니다.

 

●<프리티우먼>이 뽑힌 이유는 상당히 센터 분리도가 나쁘다는 평이 있는 녀석이어서 AV앰프 채널 음 분리도에서 센터부분을 평가할 때 상당히 좋은 녀석이기 때문입니다. 역시 당당하게 어벙벙한 음장감을 보여줍니다. 워낙 재미있는 작품이라 이러한 효과를 그냥 넘겨버리는 경우가 많은데 그렇게 용서하기에는 조금 성의가 없어 보이는 재생음입니다. 이 정도 가격에서 이 이상의 성능을 기대하는 것은 상당히 무리라고 생각하지만 그래도 기대했는데….

 

●<라이언 일병 구하기>에서 들려주는 압도적인 도입부 전투장면은 <스타쉽 트루퍼>가 차지하던 테스트 자리를 빼앗아 갔습니다. 이러한 효과를 확인할 때 <아마겟돈>이나 <인디펜던스데이>, <커스트로 아일랜드>등이 인기를 끌었는데 개인적으로는 기대하던 감이 많아서 여러 가지 모드를 전화시키면서 효과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음~. 뭐라고 말해야 할지… 틀림없이 이쪽 관련 효과를 싫어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좋아하는 사람도 있을 겁니다. 중소형, 약 150석 미만 극장에서 보는 관점이라고 한다면 충분한 효과를 이끌어 주지만 대극장이나 스펙터클한 화면을 가진 관점을 잘 살려줄지는 솔직히 모르겠습니다. 화면 저쪽에서 터지는 포성이나 안쪽 깊숙이 울려 퍼지는 잔탄음 잔향은 나름대로 확실히 만들어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내린 결론이 자신이 원하는 스피커와 조합을 정확히 하지 않으면 소리를 찾기 힘들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제5원소>에 나오는 오페라 장면은 정말 좋은, AV앰프 테스트 장면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연히 센터 스피커 능력이 시험되는 소프트이며 하드웨어가 얼마나 센터 음을 멋지게 구동시키는지 알아볼 수 있는 좋은 녀석입니다. 음감은 생각한 것 이상으로 상쾌한 감을 주었습니다. 다만 청취한 공간이 조금 넓은 편이라서 뭐라고 말하기 힘들지만 집안에서 사용한다면 조금은 여유있는 공간에서 활용하는 편이 좋겠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음 자체를 표현한 구동력은 아주 좋았습니다.

 

●<EAGLES Hell freezes over>의 DVD-AUDIO는 아주 뛰어난 음장감과 멋을 보여주는 것으로 어쿠스틱 기타의 질감과 타악기 리듬을 훌륭하게 보여줍니다. 이쪽은 조금 기대한 것 이상의 효과, 어떻게 보면 너무 확장시킨 공간 느낌이 전해졌습니다. 좁은 공간에서 듣는다고 한다면 눈을 감고 들을 때 확실히 넓은 공간에 있는 느낌을 주는데 그렇다고 해서 정확히 그 음이 어디서 자신에서 달려오는지를 구별하기가 조금 힘들었습니다.

 

●<TAKE6 LIVE>앨범은 HDCD에서 음을 확실하게 라이브 감각으로 살려내는가를 중점으로 보았습니다. 음, 아주 확실하게 라이브 감은 살려주었습니다. 조금 산만한 감을 빼놓고는 율동감 넘치는 라이브 느낌을 살려주는 성공했다고 봅니다. 점잔을 빼는 소리가 아닌 확실히 덩실거리는 소리의 전달력을 느낄 수 있었다고 하겠지요.

 

●조수미의 <ONLY LOVE>앨범은 상당히 멍멍한 녹음 때문에 그녀의 뛰어난 보컬을 제대로 살려주지 못했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습니다. 그래서 이 음반에서 어떤 기대감을 가지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CD음을 들으면서 다양한 음장 효과를 선택해 보았는데 효과들이 변화나는 느낌을 확실하게 느끼게 해줍니다. 다만 전반적으로 둘러싸는 듯한 효과에 너무 집착한 감이 없지 않게 느껴집니다. 결과를 보면 음장 확장 효과는 확실한 재미를 보여준다고 생각됩니다. 특히 [디지털 콘서트 홀] 효과는 상당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런 테스트에 반해서 소니의 독자적인 시네마 스튜디오EX시스템에 의한 가상6.1채널 재생은 확실히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실제 스피커로 구동하는 것만큼 큰 효과는 기대하기 힘들다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다만 가격적인 면과 여러 가지 재미있는 효과를 충분히 느낄 수 있게 한 점과 AV앰프 가격을 넘어서는 스피커들을 준비하지 않으면 상당히 곤란할 것 같다는(…라기 보다는 이 기기 성능을 제대로 끌어내지 못할 것 같은 인상을 받음) 생각이 들었습니다. 추천을 한다고 하면 JBL A850이나 B&W CDM1정도는 되어야 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JM랩 제품을 권장하고 싶습니다만(카플라 소재, 노란색 우퍼가 있는 녀석) 이쪽은 제 취미이니 상관하실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 녀석들 중고음은 확실히 대단하지만 서브우퍼를 보통 빵빵한 녀석을 가져다 놓지 않으면 안 되는 부작용이 있으니 AV를 즐기시는 분들은 주의하세요.

 

개인적으로는 근래에 들어본 서브우퍼 중에서 YAMAHA YST-SW800이 괜찮았습니다.

이전 야마하 1000번은 좀 심했다는 감을 받았는데 이번 800은 크기와 가격도 적당하고(정가 6.3만엔. 실판가 4.0~4.5만엔 선) 음질도 산뜻하고 부드러우며 제법 큰 음장감도 잘 표현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녀석은 100만원 대 제품에서 AV앰프를 40점 만점으로 잡는다면 31점(±2점)으로 결론을 내리고 싶습니다.

좋아하는 중고음 표현에 탄력은 없지만 확실한 저음이 받침이 되고 있고, 뛰어난 효과음 능력을 볼 때 손쉽게 즐기는데 전혀 문제가 없는 물건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같이 비교하게 된

 

◆소니 TA-V777ES 의 경우입니다.

 

555ES에 비해서 조금 이전에 나온 제품으로 나름대로 상급제품이지만 6.1채널 대응이 안 되는 제품이라는 것과 소니의 뭔가 모르게 두터운 음 색깔을 확실하게 가지고 있는 녀석이어서 조금은 망설여집니다만 ES시리즈가 가지고 있는 얌전하고(품위있는… 이라고도 표현됨) 깔끔한 소리에 질리신 분이라면 좋을지도 모르겠다고 생각합니다. +8,000엔으로 6.1채널 대응 소프트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니 구입을 할 때 아예 업그레이드를 마치고 구한다면 나름대로 대응하기 편할지도 모르겠습니다.

 

●<마녀의 택급편>

555ES와 마찬가지로 어중간한 재생음을 보여줍니다. 역시 DD서라운드방식 소리는 정확한 음 정위감를 잡을 수 없단 말인가? 하이 클래스한 제품에서 도전을 기대해 볼 수밖에 없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글래디에이터> (DTS-ES) MOVIE

특별히 DTS-ES를 의식하지 않고 본다면 상당한 수준급 재생력을 보여주는데 뭔가 모르게 도시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데 있어서 그 스타일이 한 몫을 한다고 봅니다. 이 녀석은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는 녀석이라고 생각합니다. 소니의 ES시리즈와 다른, 조금 거친 맛과 회색적인 어둠이 보이는 음색이었습니다.

 

●<라이언 일병 구하기> (DD 5.1ch) MOVIE

확실히 표현하는 음색이 다릅니다. 555와 달리 그렇게 스피커를 가릴 것 같지 않은 빠르고 탱탱한 소리가 좋습니다. 튕겨나가는 금속성 소리들이 스피커를 때립니다. 포탄 울림도 생각한 것 이상으로 넓게 펴져 나가고 물속으로 처박히는 사운드 효과도 제법 높은 해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여타 ES시리즈에서 보여준 치밀함과 비교하면 조금은 떨어지는 감을 받았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볼륨을 올린다면 다른 음과 조화가 깨어지는 분위기를 보여주어서 충분한 스타일 연구가 필요한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EAGLES Hell freezes over> (DTS 5.1ch) DVD-AUDIO

음. 이것을 미국적인 사운드라고 말하는 이도 있을지 모르겠지만 시원한 개방감이 확실하게 느껴지는 감상이었습니다. 조금 더 앰프에 파워가 있는 구동력이 있다던지 음압이 강한 스피커였다면 다른 색감이 전달되어졌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어쩌면 브리티시 사운드? 상당히 이색적인 음색 조화였습니다.

 

●TAKE6 LIVE (2ch) MUSIC-HDCD

조금은 성급한 결론일지 몰라도 음 분해력은 555ES와 거의 비슷하다고 보고 싶은데 이렇게 다른 감을 주는 것은 무엇 때문일까요? 확실히 감이 다릅니다. 소니가 가지고 있던 ES시리즈 그것과는 다른 무언가를 펼쳐 보이는데 그것을 확실하게 글로, 색깔로 표현하지 않는 무언가 모를 안타까움이 있습니다.

 

 

100만원대 제품의 AV앰프를 40점 만점으로 잡는다면 33점(±2점)으로 결론을 내리고 싶습니다.

마찬가지로 좋아하는 중고음 탄력은 덜하지만 확실한 저음 받침과 뛰어난 효과음들 정의가 즐기는데 전혀 문제가 없는 물건이라고 생각합니다. 특별히 기대하는 바가 ‘6.1채널’이라는 기능이 아니라면 오히려 이쪽이 가지고있는 차분함을 권장하고 싶습니다. 현지가 가격대비 이점도 무시할 수 없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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