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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ic Story/Comics

AKIRA 아키라 - 천재의 몸부림


AKIRA 아키라

일본 / AKIRA

SF 드라마

오오토모 가츠히로(大友克洋작화

COMIC MAGAZINE

1982년 12월 20일호 ~ 1990년 6월 25

주간 영 매거진(週刊ヤングマガジン)에서 연재

일반판 전 6

총천연색 천 6

출판사 코단샤(講談社)

 

스토리-감동 30 : 19

스토리-웃음 20 : 10

스토리-특색 10 : 9

작화-캐릭터 20 : 17

연출 10 : 10

Extra 10 : 7

72 Point = 

일본 만화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이 작품을 모르시는 분은 거의 없으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일본만화일본 애니메이션을 조금이라도 접해본 경험이 있으신 분이라면 제목만이라도 들어본 경험이 있는 작품이라고 생각하니까요.

유명세를 타는 작품은 그만큼 그 작품에 공감하는 무언가가 있다는 것이겠지만 그것은 역시 만화가 줄 수 있는 압도적인 그림 때문이겠지요치밀하기로 유명한 작가 작화에 놀라는 분들도 많겠지만 사실 이 작가 스토리 구성도 제법 좋은 편이어서 제법 많은 이들을 재미로운 세계로 이끌었습니다그런데 이번 작품에서는 그 구성 이상으로 놀라운 작화로 보는 사람을 압도했지요.

사실적인 그림을 그리는 만화가는 많이 있지만 그러한 현실을 이런 식으로 치밀하게 그려내 버리면 보는 것만으로도 작품 속에 빠져들고 만다고 생각합니다누구에게나 호감을 받을 수 있는 작화 풍은 아니라고 할지라도 누가 보아도 열심히잘 표현했다고 생각이 될 만한 이 작품 재미는 연재작품을 보면서 단행본을 모아보는 사람에게 있어서 정말로 그리운 작품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지금은 완결되어있습니다. - 1996

 

이 작품에 대한 이야기는 확실히 여러 가지 인상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묘한 영역을 가진 명작이라는 말도 하게됩니다다만 완결을 본 것이 1990년임에도 불구하고 결과적으로 최종권이었던 6권이 등장한 것이 1993년이었으니 좀 거시기 하기도 합니다이래저래 손을 본 후에 작가 자신의 마음에 들기 위한 작품으로서 완성하기 위해서 시간을 펑펑 쏟아 넣는 다는 점은 확실히 완벽주의자로서 무엇이든 확실히 표현하고자하는 마음을 이해할 수 있지만요물론 <메모리즈때문에 이런저런 쇼를 한 것도 사실이지만 일본 만화계에서 이런 식으로 작가가 표현하고자 하는 영역을 위해서 시간을 소비하는데 있어서 관대할 수 있는 작가는 사실 많지 않기 때문에 그가 가진 영역적인 매력이 대단하다고 하겠지요덕분에 이 작품 외에는 잘 만화책 단행본이 나오지 않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이라고 하겠지만요.

때문에 1984년도 제 8회 코단샤(講談社만화상 일반부분에서 수상을 했고 1992년에는 올컬러 국제판 만화책이 최우수 채색부문상을 받았습니다. 2002년 아이스너 최우수국제 어카이브 프로젝트 부분 최우수국제작품상에서 수상을 하기도 했지요.

기본적으로 치밀한 그림체와 더불어 표현하고자 하는 영역적인 부분을 세밀하게 나누어 보고 있는 작가이기 때문에 아키라 극장용 작품을 만들 때도 연재가 중단되는 스타일을 보면그런 사례를 몇몇 작가들이 따라하게 된 악습(惡習)의 전례로 보기도 합니다물론 작가도 기본적으로는 자기 일을 하는 타입이라는 형태와 일을 위해서 희생되는 부분을 가지고 있다는 점도 있기 때문에 그것을 어떤 형태로 정리할 수 있을지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극장용 애니메이션, ‘아키라’, ‘메모리즈’, ‘스팀보이’ 같은 작품에 정열을 집중시킬 수 있었다는 것은 확실히 대단한 일이라고 생각을 합니다자기 작품의 세계를 타인에게 맡기지 않고 자기 손으로 완전하게 만들고자 하는 것은 확실히 프로의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개인적으로 편집부에게는 평이 좋지 않은 작가이지만 앞으로 여러 가지 환경에서 자신이 의식하는 작품세계를 잘 그려서 보여주었으면 하는 작가 중 한 명입니다. -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