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ideo Story/Movie

사형도수


사형도수
감독 원화평 (1978 / 홍콩)
출연 성룡, 원소전, 황정리, 석천
상세보기

무협드라마

감상매체 THEATER, DVD

즐거움 50 : 42

보는 것 30 : 24

듣는 것 10 : 6

Extra 10 : 8

80point =     

지금에 와서 실시간으로 접한 사람의 감상이 적을 지 모르지만 성룡이 주연한 <취권>과 <사형도수>는 같은 해에 만들어 졌습니다. 지금이라면 상상도 하기 힘든 제작속도이지만 1978년 원화평 감독이 등장시킨 <취권>이 등장과 함께 큰 흥행몰이를 하면서 그 코믹한 무협영화는 한 장르를 보여주는 작품이 되었습니다. 이것은 기존 ‘쇼 브라더스’ 무협영화가 보여주었던 모습과는 다른 모습을 선보이면서 중국의 느낌이 직접 도입된 스타일이라는 말이 나오게 되었다고 하겠지요.

취권이 엄청난 히트를 기록하면서 바로 바로 같은 해에 제작된 <사형도수>는 같은 형태로 코믹 쿵푸영화를 표방하면서 전작 취권에 나왔던 배우들이 90%이상 그대로 출연하여 제작된 영화였습니다. 이것때문에 ‘원화평 사단’이라는 말까지 나올 정도로 이들 영화에는 친숙한 얼굴들이 자주 등장하게 되었다고 하겠지요.

그런 느낌을 VHS로 자꾸 빌려보면서 행복했던 것과 달리 이제 옛날, 영화관에서 보았던 그 감상을 국내에 정식으로 DVD박스가 나와 준 덕분에 너무나도 기쁠 뿐이었지요.

만일 성룡이 최근에 활약하는 근래 모습만을 아시는 분이라면 한번 보아주시는 것을 추천해봅니다.

코믹 무협의 시조라고 할 수 있는 이 작품들을 꼭 보시기를 권합니다.

그리고 앞으로 <소권괴초>와 <사제출마>가 잘 나와 주기를 바랍니다. 개인적으로는 <소림목인방>에 나오는 조금 진지한 성룡을 좋아합니다. 다만 워낙 옛날 영화이다 보니 화질과 음질이 아주 좋다고는 말하기 힘듭니다. 그런 추억들이 새록새록 튀어나오는 재미가 있지만, 나중에 BD로 다시 나온다면 또 손을 댈 것 같은 추억의 느낌이 있는 작품이라고 하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