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usic Story/Pop

쟈넷 잭슨(Janet Jackson) - Rhythm Nation

쟈넷 잭슨(Janet Jackson)은 말 그대로 잭슨가의 피를 제대로 이어받은 스타였다고 하겠습니다.

단 노래 부분은 제 취향이 아니었습니다. 강력한 군무 형태의 디자인을 인기 있는 개성으로 발전시켰다는 점에서는 확실히 시대의 기준을 보여주었다고 하겠지만요. 1990년에 발표된 Rhythm Nation 앨범은 말 그대로 칼군무의 끝판왕을 보여주었던 그 영상 때문에 많은 이들이 놀랐던 추억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부분과는 많이 다른 춤과 노래라는 구성에 대한 세대별 감상 차이는 존재했지만 그래도 이렇게까지 스타일이 색다른 구성이라는 것은 정말 군무(軍舞)라는 농담이 나올 정도였다고 하겠습니다. 굉장히 호흡 맞추기 힘든 그런 춤들을 마이클과 자넷이 선보이면서 색다른 댄스 문화의 개성을 보여주었다는 말도 해볼 수 있었지요.






몇몇 친구들과 이런 춤사위 맞추어보기를 해보았지만 이게 정말 힘든 일이라서 자유로운 듯 막 나가는 MC 해머 춤과 또 다른 영역에 있는 매력이었다고 하겠습니다. 개성 넘치는 끼와 재능, 그리고 시대를 맞추어 보여준 이 재미난 느낌은 한동안 많은 춤꾼들에게 에헤헤한 추억을 알려주었던 만큼 좋은 의미로서 기억하게 됩니다. 다만 노래 자체는 별로였어요. 사운드적인 쾌감보다 비주얼적인 충격이 강한 노래이다 보니 확실히 비디오 시대의 음악이라는 말도 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