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ideo Story/Movie

레이더스 : 인디아나 존스 1 : 잃어버린 성궤


레이더스
감독 스티븐 스필버그 (1981 / 미국)
출연 해리슨 포드, 카렌 알렌, 폴 프리만, 로날드 레이시
상세보기




미국 / The Adventures of Indiana Jones : Raiders of the Lost Ark

MOVIE

모험

감상매체 THEATER, VHS, DVD

1981년

즐거움 50 : 44

보는 것 30 : 22

듣는 것 10 : 7

Extra 10 : 8

81 point =    

 

1981년 이 영화가 등장했을 때 많은 사람들이 재미를 말했습니다.

조지 루카스와 스티븐 스필버그의 합작이라는 점에서도 많은 이들의 시선을 끌었지만 그런 점을 충분히 반영한 듯 모험 영화의 대표적인 시리즈가 되고 말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스타워즈>에서 한 솔로 선장 역할로 강한 인상에 박혀있는 해리슨 포드가 이 작품에 등장한 것에 재미있는 점을 느꼈지요. 개봉당시에는 인디아나 존스라는 이름보다 ‘레이더스’라는 이름으로 많이 알려진 영화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액션 영화로서는 보기 드물게 1982년 아카데미 영화제에서 미술상과 시각효과상, 편집상을 수상했고 작품상, 감독상, 촬영상, 음악상에 후보로 올라서는 놀라운 인기를 자랑했었습니다. 이때부터 고고학에 대한 신비를 소재로 한 영화, 만화 작품들이 많이 나오기 시작했는데 그 인기를 잘 보여준 정말 좋은 장르라고 생각합니다.

아직까지도 이 작품에 대한 인기가 꾸준하게 유지되고 있으면서 그 멋을 잃고 있지 않음은 이러한 영화가 가지기에 좋은 요소를 잘 정리해서 영상으로 완성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모험과 판타지, 그리고 신격화된 수 있는 존재에 대한 다양한 이해를 더불어 볼 수 있었지요. 이때부터 알게 모르게 신비한 고고학이나 과거문명에 대한 탐구같은 것이 유행했던 것을 생각하면, 참 즐거운 하루 하루를 보여준 작품이 아니었나 하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