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ic Story/Magazine

라포트 디럭스 11 중전기 엘가임 대사전 - 새로운 로봇판타지 이야기



라포트 디럭스  11 중전기 엘가임 대사전

일본 / 重戦機エルガイム大事典

일본 애니메이션 정보서적

1985년 7월 발행

출판사 라포트(ラポート)

정가  1,570엔

읽어볼 가치 

아니멕이라는 애니전문지를 내고 있는 라포트에서 책입편집한 애니메이션 전문 정보서적입니다.

1980년대 일본 애니메이션 중에서도 특이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이 작품에 대한 많은 이야기와 공개되지 못했던 설정 등이 나와 주어서 기뻤던 책입니다.

지금에 와서 일본에서도 이 책을 구하는 것은 제법 힘든 일 중 하나라고 알고 있는데 제방 구석에서는 이제야 발굴되었네요(^^). - 1996


전체적으로 보면 아무래도 미묘해진 설정상활도 있어서 이런 설정 자료 책자가 어느정도의 위치를 가지고 있는지 따로 정리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물어보는 이들이 있어서 2004년에 이 포스트를 쓰기도 했지요. 사실 저는 이 애니메이션보다도 주인공 로봇 캐릭터 엘가임 마크 1과 밧슈를 좋아했더랍니다. 오제도 제법 마음에 들었지만 구입해서 가지고 놀았던 장난감으로서는 워낙 꽝이어서 엘가임 마크1과 밧슈를 그렇게 많이 좋아했더랍니다.

당시로서는 쉽게 접해볼 수 없었던 엘가임 애니메이션을 드문 드문 몇개 구해서 볼 수 있었던 것으로 만족을 했는데 그러다보니 이런 책자를 통해서 모르는 부분을 보충하고자 하는 의미가 있었다고 하겠습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애니메이션 잡지에서 기록된 여러가지 자료와 더불어 당시 미공개였던 몇몇 이야기가 포함되어 있었는데 그중 하나는 바로 카도카와 쇼텐에서 내놓게 된 애니메이션 전문잡지 '뉴타입'에서 연재를 시작한 FSS와의 연관성을 찾아볼 수 있는 것들이어서 나름 재미있었더랍니다. 이때만 해도 희대의 캐릭터, 로봇 디자이너로서의 명성을 쌓을 수 있었던 나가노 마모루였던 만큼 그런 독자적인 세계관을 가진 디자인과 구성에 많은 재미를 느끼고 있었더랍니다. 그런 생각과 추억을 가지신 분들에게는 추억어린 책자가 아니었나 합니다. 나중에 찾아보니 이 책자는 절판되어서 일본이나 해외에서도 정체가 모호한 책이 되어 있더군요. 실상 그렇게 많은 것이 들어가 있는 책은 아니지만 추억하는 분들에게는 재미있는 책자가 아닐까 합니다. - 2004 & 2007


지금은 여러가지 의미로 볼 때 작가 자신이 이런 저런 세계관의 리셋을 해버린 이후라서 과연 이런 책자가 가진 의미를 따로 두기란 어렵습니다.

오히려 지금이라면 후타바샤(双葉社)에서 내놓은 [중전기 엘가임 대전 : 重戦機エルガイム大全]이 훨씬 높은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이녀석은 가격이 약 3000엔 정도였으니 조금 부담이 될 수도 있겠지만 추억을 새롭게 찾아보시는 분이라면 재미있으실 것 같습니다. 어찌되었던 기본 사상을 만들어 꾸몄던 나가노식 엘가임 월드는 이후 FSS로 이어지고 그것이 올해에 들어서 급작스럽게 고딕메이드 월드로 바뀌는 변혁을 일으키면서 과연 나가노의 변신은 어디까지일까? 라는 생각도 해보게 되는 것 같습니다. 물론 충실하게 재현된 초기 엘가임 월드쪽에 기반을 두고 돌아보는 저같은 경우에는 오히려 이때를 더 좋게 바라보게 되지만요. 1980년대, 다양한 로봇 애니메이션을 만나볼 수 있었던 시대였던 만큼 또 기억하게 되는 작품이 아닐까 합니다. -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