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가지 80년대 일본 아이돌 가수에 대한 이야기를 하게되면 그 중에서 가장 많이 거론되는 가수 중 하나가 바로 이 나카모리 아키나가 아닐까 합니다. 마츠다 세이꼬가 일본 여성 아이돌의 신세계를 만들었다고 하면 그 명성을 이어가면서 특출난 가창력으로 아이돌 가수 영역을 새롭게 보여준 가수라고 하겠습니다.
예명과 본명이 같은 나카모리 아키나 : 中森明菜는 1965년 생으로 도쿄 출신 아이돌가수입니다. 그녀가 데뷔를 한 것은 1982년 5월로 슬로우 모션 : スローモーション인데 이때만 해도 아직 어렸던 그녀에게 달려왔던 유행같은 캐치 프레이즈가 “살짝 야한 이쁜 신인 여자아이 : ちょっとエッチな美新人娘” 라는 형태로 부각되면서 그녀에 대한 인상을 굉장히 강력하게 인상지었다고 하겠습니다. 다만 2번째 싱글 소녀A를 통해서 조금 다른 부분을 보여주기도 했지만 상당히 성숙한 스타일을 보여준 그녀가 발표한 노래들은 아이돌이 부를 스타일과는 확실히 다른 노선을 보여주었습니다.
제가 좋아하게 된 원인은 조금 나중으로 만화 터치의 작가 아다치 미츠루 작품에서 이 가수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면서 누굴까 하는 의문형으로 시작해서 알게 된 가수였습니다. 당시 일본 아이돌 가수에 대한 전반적인 느낌은 잘 없었고, 그냥 이쁜 가수인가 보다 했습니다. 이후에 이태원과 세운상가 해적판 가게들을 돌아다니면서 알게된 음반을 몇 개 구해보니 괜찮은 느낌을 받았지요.
다만 저의 해적판 시대는 바로 막을 내리고 CD음반을 주문할 수 있는 루트가 생기면서 이런저런 음반들을 구입해볼 수 있었지요. 당시 서울 명동지역에서는 중국서적과 일본 서적, 음반 등을 주문할 수 있는 곳이 있었기 때문에 널널하게 기다려 볼 수 있었던 추억이 있었다고 하겠습니다.
그리고 결국 LD까지 구입을 하게 되면서 그녀의 라이브영상까지 보게 되는 과정을 밟게 되었는데 이전에 소개했던 ‘드리밍’과 함께 이 노래 난파선의 매력에 여러 가지로 끌릴 수밖에 없었습니다. 본래 목소리가 특징이 있었기 때문에 어둡고 차가운 스타일을 느낄 수 있었는데 이 곡은 여러 가지 사연이 더해지면서 나카모리 아키나에 대한 이해를 더욱 깊게 해주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후에 다른 라이브에서 보여준 나카모리 아키나의 난파선은 확실히 사랑의 아픔을 넘어선 색다른 매력 중 하나였다고 하겠습니다. 때문에 같은 곡 난파선이라고 해도 그녀가 부른 이 곡 분위기는 확실히 여타 부분과 다른 분위기를 보여주었다고 하겠습니다.
노래 자체가 당시 일본 가요계를 유행한 더 베스트10 방송에서 69주간 1위를 기록하고 17곡이나 1위로 올렸던 나카모리 아키나의 별명 베스트10의 여왕 : ベストテンの女王 이라는 이름과 달리 애절한 실연의 러브송을 부르는데 있어서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면서 더욱 열열한 지지를 얻었다고 하겠습니다.
저로서는 당시 연예인 가십에 대해서 그렇게 관심이 있는 편이 아니었지만 일본에서 만난 친구 중 한 명이 이쪽에 빠삭해서 알게 모르게 다양한 드라마를 전수 받을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당시 그녀가 출연한 드라마까지 더해서 다양한 이야기를 할 수 있었기 때문에 나카모리 아키나에 대한 화제는 더욱 다양한 관점을 더할 수 있었다고 하겠습니다.
그 이야기는 고메고메 클럽의 ‘당신이 있는 것만으로 : 君がいるだけで’ 로 이어지겠지만 아직은 포스트 하지 않았으니 나중에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