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Story

독학 중국어 첫걸음



독학 중국어 첫걸음

한국 / 중국 어학서

읽어볼 가치   

 

중국이라는 나라는 아시아 중심에 위치하면서 태평양을 마주보고 있는 점에서 볼 때 과거부터 지금까지 아시아지역에서 강자라는 점을 인식하지 않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저 같은 세대 사람들에게 있어서 무협지에 자주나오는 배경이 되어 꿈과 환상을 품게 한 곳이기도 하지요(^^).

제 경우 한문을 빠르게 익힐 수 있었던 기반에는 무협지가 있습니다.

중국어판을 정식으로 번역한 것이 아니라 소위 말하는 저질, 해적판을 보고 커온 저는 이런 저질문화를 거쳐온 기반으로 많은 한문을 습득할 수 있었고 이것은 한, 중, 일 삼국에 걸쳐서 문화기반에 형성된 가장 큰 공통어라고 생각합니다.

결국 동양문화에 있어서 한문이라는 것은 뗄레야 뗄 수 없는 환경을 만들었다고 하겠지요. 그것을 독자적인 문화의 기반으로 만들 수 있는 한글이라는 놀라운 언어가 탄생할 수 있었던 문화적인 배경에는 한문이 있었기 때문에 3국 문화에 중점을 둘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개발도상국의 경우, 식민지 시대 문화 때문에 자국 언어가 소멸되거나 대중적인 언어로 사용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있는데 한, 중, 일은 새로운 문물에 휩쓸리지 않고 자국문화, 자국언어를 잘 지켜온 대표할만한 나라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중국어는광동어와 북경어로 크게 나누어져 있어서 좀 어려운 기분이 듭니다(무협영화나 드라마 볼 때는 고생이지요(^^)). 말은 못한다고 해도 이해는 할 수 있는 정도는 되어 보려고 구입한 책자였습니다.

하지만 역시 말은 참으로 어려운 것이지요. 중국여행에 필요한 부분을 위해서 간단하게 필요한 물건이었지만 나름대로 즐거웠습니다.
무엇보다 한글로 발음표기가 되어 있어서 나름대로 좋았습니다. 출판사는 이런저런 관련으로 외국어 교재를 전문으로 출판하고 있는 진명교재 책자여서 더욱 신용이 갔다고 하겠지요. 알게 모르게 인연이 있거든요.

독학 중국어 첫걸음 1
카테고리 외국어
지은이 장기근 (진명출판사, 1990년)
상세보기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