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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imation Story/1980 / 20c

캘리포니아 크라이시스 - 거장들의 실패작


캘리포니아 크라이시스 추격의 총화

일본 California Crisis / カリフォルニア・クライシス 追撃銃火

OVA

로드 액션 드라마

1986

전 1

감독 니시쿠보 미즈호(西久保瑞穂)

제작사 스튜디오 유니콘(スタジオユニコン)

감상매체 VHS

 

스토리-감동 20 : 11

스토리-웃음 15 : 8

스토리-특색 10 : 7

작화-캐릭터 15 : 14

작화-미술 10 : 9

음악 10 : 7

연출 10 : 7

Extra 10 : 7

70 Points = 

스타일만 따지고 보라면 굉장히 매력적인 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조금 멍~~한 엔딩만 빼놓고 말이지요.

그래서 실제 감상점수는 70점이라고 해도 스타일이나 작화 부분에서 높은 점수를 주는 것이지 작품 자체만 가지고 이 점수를 논하기란 어려울 것 같습니다. 때문에 아무리 좋게 보아도 스토리로서 제대로 된 작품이라고 말하기란 어려운 작품 중 하나가 바로 이 작품이 아닐까 합니다OVA시장이 일본 애니메이션 시장에 있어서 굉장히 큰 역할을 하고 있었다는 점과 함께 이런 실험적인 매력을 가진 작품이 나올 수 있었다는 점은 어떻게 보면 대단한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캐릭터 디자인겸 작화감독을 한 오쿠다 마츠리(奥田万)를 비롯하여 각본과 감독을 한 니시쿠보 미즈호가 그린 연출력은 상당히 멋스러운 그림들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지금이라고 해도 이렇게 정성들여서 4~5단 이상 그려지는 그라데이션은 정말 대단한 일이라고 할 것 같습니다본래 채색적인 문제를 떠나서 오쿠다 스타일이 잘 살아있다는 평으로 더 유명해진 이유도 이런 점에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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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이 애니메이션은 영화배급사 쇼치쿠(松竹)가 처음으로 기획해서 발매한 OVA로 그 뛰어난 색채표현과 약동감 넘치는 구성인상적인 작화가 많은 기대감을 낳았습니다게다가 의외로 SF스러운 부분을 가지고 있는 로드 무비로 나올 줄은 상상도 못했지요더불어 보면 이 작품 캐릭터인 노에라와 마샤의 성격이 한방 크게 터트려서 이루겠다는 스타일이었던 것 같이 이 애니메이션 스토리도 그런 점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 아닐까하는 생각을 합니다전반적으로 45분짜리 OVA한편으로 표현되기란 어려운 스토리 전개였다고 생각을 하게 되는데 당시 보여주기 위한 애니매이션 제작구성에 여러 아티스트들이 노력을 기울였던 시대였기에 등장한 작품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감독 니시쿠보는 와세다 대학 재학 중 프로듀서를 지망하게 되었고 오시이 마모루 밑에서 연출을 배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더불어 활약을 더해가면서 다츠노코 4천왕 : タツノコ四天王 이라는 별명과 함께 대규모 작업에서 이름을 얻었지요. 1979년 퇴사후 데자키 오사무(出崎統)를 모시고 TV애니메이션에 대한 연출을 새롭게 가꾼 그는 TV애니메이션 <미유키>에서 총감독을 맡은 후에 자신감을 얻고 이 작품에 손을 대게 되었다고 하겠습니다. 이후로도 <붉은 광탄 질리온>이나 <천공전기 슈라토> 등에서 감독의 역할을 멋지게 발휘하지만 이 작품에서는 살짝 망했다는 표현을 쓰게 됩니다.
캐릭터 디자이너 오쿠다는 기존에 가지고 있던 스타일과 달리 이 작품을 통해서 그가 가진 일러스트기준을 알려주었는데 다른 작품, 슈라토나 은하영웅전설때와는 달리 (각종 패키지 표지 일러스트는 그가 한 작업이지만) 작가 자신의 그림 스타일을 그대로 애니메이션에 투입한 작품은 이 작품이라고 하겠습니다. 때문에 음영이 짙은, 더불어 다변화된 원화를 바탕으로 이 작품이 만들어졌다고 하겠습니다……………만, 보여주는 것 외에는 망했다는 표현이 올바른 결과라고 하겠습니다.
이 작품에서 동화를 담당한 마스나리 코우지(舛成孝二)는 이후에 멋진 작품들을 탄생한 스타일리스트 감독으로서 자신을 발전시키는데 그 바탕 중 하나가 바로 이 작품이라고 말을 하게됩니다. 80년대 전후반을 중심으로 작품 활도을 하지만 <바비스톡2 : バビ・ストック2> 같은 OVA영역과 달리 TV시리즈에서도 이런저런 활약을 하던 마스나리는 이후 슈라토와 1990년도 작품 <NG기사 라무네& 40 : NG騎士ラムネ&40>에서 개성가득한 연출을 보여줍니다. 그 바탕이 된 스타일 추구방향은 기존 작품들 성향과 많이 달랐던 이 작품에서 배양되었다고 보게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작품은 실패작이 되고 말았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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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는 무척 허걱~!’한 감상을 가진 작품이었지만 여전히 이정도로 미려(美麗)한 화면을 구성할 수 있었다는 것그것도 손으로 그려내던 시절에 40여분 분량을 꾸밀 수 있었다는 점에서 놀라지 않을 수 없습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지막에 가서는 허탈한 스토리를 보여주기 때문에 더블로 놀라게 된 작품이기도 합니다가격표를 보더라도 상당한 작품이었는데 말입니다당시 OVA VHS하나 가격이라는 것이 참 거시기 했는데 그런 것을 보면 근래에 나와주는 DVD, 블루레이 가격은 혁신이라고 말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어찌되었든 이 애니메이션 그 묘~~한 스토리 구성 때문에 망해버린 작품이라고 해도 비주얼적인 가치만을 보면 영화 <BIRTH>에 버금가는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물론 영화 버스도 스토리가 멍멍해서 망해버린 작품이라는 것 때문에 공통분모를 가진 작품으로 취급되어버리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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