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usic Story/animation

내가 좋아하는 노래 221번째 - Dog Fight


마크로스 플러스 삽입 곡 Dog Fight

● 애니메이션 편집

◎ 애니메이션 - 테마 삽입

이 음악은 1994년에 나온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마크로스 플러스 : MACROSS PLUS>에서 삽입되어 전투 테마로 사용된 곡입니다.

이 연출과 구성, 그리고 칸노 요우코가 보여준 매력적인 음악이 잘 어울려서 신기원을 보여주었다고 생각을 합니다.

물론 이때만 해도 칸노와 마크로스에 대한 절대적인 지지층이 있었지만 그것이 광범위하다고 보기에는 어려웠습니다. 그런데 이 오리지널 비디오 한 작품으로 인해서 열광적인 팬들이 국제적으로 나타나게 되었고 (로보텍 팬이 아니라) 마크로스 세계관에 대한 열정적인 응원과 이해를 말할 수 있게 해준 작품으로서 많은 이들에게 기억된다고 하겠습니다. 노래 타이틀은 말 그대로 '개싸움'이지만 묘하게 우정과 추억을 함께하는 대사들이 이어지면서 싸움아닌 싸움, 그리고 정감을 느끼게 해준 점에서 또 인상적으로 기억됩니다.

개인적으로는 그냥 장난감을 가지고 놀기 위한 설정 애니메이션이었던 건담을 새롭게 인식한 계기를 알려준 것이 0080이었듯이, 마크로스의 세계와 매력을 알려준 것이 바로 이 플러스가 아닐까 합니다. 말 그대로 플러스된 세계관 확장을 확실하게 느끼게 해주었지요.



칸노 요우코가 이 작품 사운드를 책임지게 되었을 때는 과연 어떤 심리로 접근했는지 확실하게 알 수 없었지만 시대의 애니메이션, 노래와 SF, 액션과 삼각관계 등을 어떤 형태로 표현할지 궁금하기도 했었습니다. 무엇보다 이 작품 자체가 뛰어난 연출과 매력으로 영상미를 강조하지만 그 영상 자체에 전혀 밀리지 않은 이 음악세계 또한 무시할 수 없는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메인 주제테마도 좋아하고 있지만 가끔 오디오 장비 체크를 해보거나 할 때 꼭 건드리는 음악 중 하나가 바로 이 곡입니다. 재미있고 화려한 사운드 구성에 자연스럽게 머리 속에서 그려지는 이 장면연출은 지금까지도 여전히 행복한 애니메이션 감상 취미를 이어지게 만들어주는 즐거움 중 하나이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그 때문에 조금 앞부분부터 잘라서 올려두었습니다. 이 화려한 전투 장면, 그리고 박력 넘치는 사운드는 많은 이들에게 추천할 수 있는 좋은 매력이 아닐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