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usic Story/animation

내가 좋아하는 노래 224번째 - アストロガンガー



아스트로 강가 アストロガンガー

● 애니메이션 편집

◎ 애니메이션 - 오프닝 테마

이 음악은 1972년에 나온 TV 애니메이션 <아스트로 강가 : アストロガンガー : 한국방송명 짱가>에서 오프닝 테마로 사용된 곡입니다.

리듬파트는 말 그대로 우리나라에서도 그대로 사용되었기 때문에 굉장히 친숙한 매력이라고 하겠지요. 가사도 역시 "어디선가 누군가에 무슨일이 생기면~ 짜짜짜짜짜짱까 (가가가가가강가) ♪" 였기 때문에 한일양국에서 친숙하게 사용된 느낌이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노래를 부른 미즈키 이치로는 당시 인기 가수였던 만큼 지금까지도 일본 애니송의 제왕, 형님(アニキ : ANIKI = ANIKING 의 중의적 표현)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워낙 유명한, 그러나 어느새 세월의 흐름속에서 굉장히 많이 잊혀져버린 작품이지만 1960~70년대 생들에게는 여전히 인기가 높은 작품이었으면서 추억하는 이들이 많고 입안에서 자연스럽게 흘러나오는 쉬운 멜로디가 인상적으로 남아있는 작품입니다. 때문에 당시 많이 방송되었던 로봇 애니메이션 주제가라는 것은 따라부르기 쉬우면서도 느낌이 확실하게 살아있는 단순한 가사가 기본이었다고 합니다. 그만큼 추억하는 매력도 듬직하게 남아있고요.

추억어린 느낌과 함께 이런 시대가 주었던 만화영화, 애니메이션을 바라보는 시선의 사회적인 변화도 동시에 느낄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